진웅섭 금감원장 "국민 재산증식·노후대비에 도움 될 것"

비슷한 성격의 금융상품이면 금융사는 물론 금융업권을 가리지 않고 수익률과 금리 정보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가 문을 연다.

금융감독원과 금융업계는 13일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인 '금융상품 한눈에'(finlife.fss.or.kr) 시연 행사를 열었다.

이날 시연 행사에는 진웅섭 금융감원장을 비롯해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 등 각 금융협회의 임원이 참석했다.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는 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 여러 금융업권이 공통으로 취급하거나 성격이 유사한 상품을 통합해 소비자에게 맞춤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조회 시스템으로, 14일 정식으로 문을 연다.

정기예금 등 일부 금융상품의 경우 현재도 은행연합회나 저축은행중앙회 등 각 협회 사이트에서 회원사별 금리 비교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는 협회별 자료를 한곳에 묶은 것이다.

이를 통해 비슷한 성격의 상품을 한꺼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통합 비교공시 대상 금융상품은 정기예금(160개), 적금(178개), 연금저축(216개), 주택담보대출(133개), 전세자금대출(56개) 등 177개 금융사가 제공하는 853개 금융상품이다.

비교공시 사이트의 첫 화면은 금융상품의 성격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했다.

'부자되세요!' 항목에는 정기예금, 적금, 펀드가, '필요하세요?' 항목에는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이, '준비하세요!' 항목에는 연금저축, 퇴직연금,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정보가 연계된다.

다만 펀드, 실손보험, 자동차보험 등 특정 업권에서만 제공하고 있는 상품은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에서 정보가 직접 제공되지 않고 연계만 해주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혔다.

펀드, 실손보험, 자동차보험 등 특정 업권에서만 판매하는 상품은 해당 협회 사이트에서 비교공시 정보를 볼 수 있다.

우선 주택담보대출 화면을 선택하면 우선 주택가격, 희망 대출금액, 대출기간, 주택종류, 고정/변동 금리 여부, 상환방식을 고를 수 있게 돼 있다.

추가로 은행, 저축은행, 보험 등 금융권역과 지역을 선택하면 최저·최고금리, 전월 평균금리, 월평균 상환액 등 핵심정보가 최저금리 순으로 차례로 정렬돼 나타난다.

특정 상품을 클릭해 들어가면 가입방법과 중도상환수수료, 대출한도 등 상세정보도 얻을 수 있다.

연금저축 화면을 선택하면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금융업권의 특성에 따라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등 다양한 연금저축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종신/확정형 여부, 원금보장 여부 등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소비자에게 적합한 연금상품을 알려주고, 연금저축신탁 등 제한된 항목을 선택하면 판매회사 및 상품명 정보를 수익률에 따라 정렬해 준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에 대한 다각적 정보를 제공해 국민의 재산증식과 주택마련, 노후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서비스는 금융상품의 핵심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맞춤형 비교공시'라는 점에서 기존 비교공시와 차별된다"며 "금융회사도 건전한 가격경쟁을 통해 금융서비스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