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장위4구역 2840가구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지난해 12월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에 선정된 '장위4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감도

"서울시, 국토부·GS건설 등과 업무협약…냉난방 등 에너지 자급자족 목표"



[한경닷컴 콤파스뉴스=이승현 기자]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을 위해 서울시, 국토교통부, GS건설 등 사업자가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손을 잡았다.



특히 서울시는 성북구 장위4구역 2840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를 '제로에너지빌딩' 타운으로 탈바꿈시킨다는 목표다. 대규모 고층형 단지를 설계 단계부터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재건축하는 건 이번이 첫 사례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냉·난방과 조명, 환기 등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로에너지빌딩을 장위4구역과 천호동에 시범적으로 건립한다고 13일 밝혔다.



제로에너지빌딩은 단열성능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필요한 에너지양을 최소화한 건물로 이번 협약을 통해 에너지 효율 등급도 최고 수준인 1+++ 등급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국토부는 제로에너지 기술을 실증하고 민간이 따라 할 제로에너지빌딩 모델을 만들고자 시범사업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서울시와 국토부는 2곳에서 시범사업을 벌여 제로에너지빌딩의 모델을 창출을 본격화 했다.



우선 서울시는 천호동에 41가구 노후주택을 107가구의 저층형 공동주택으로 재건축하는 형태로 제로에너지빌딩을 건설하다.



천호동은 용적률을 상향해 경제성을 확보하고 고효율 창호, 외단열을 적용하고 태양열과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비용을 최대 80% 절감하는 게 목표다.



이어 장위4구역은 고성능 창호·건물외피, 단지용 건축ㅁㄹ에너지관리시스템(BEMS)적용, 대단지 지열 냉난방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적용, 장위4구역은 2017년, 천호동은 올 연말 착공할 예정이다. 시공은 각각 GS건설과 동도연립조합·대림이 맡는다.



서울시는 서울의 전체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의 절반 이상이 건축물에서 이뤄지고, 한번 건물을 지으면 최소 30년 이상 유지되는 만큼 건물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성능을 높여야 한다고 사업 취지를 설명했다.



서울시는 제로에너지빌딩 사업을 위해 국토부, GS건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 등과 협약도 했다.



협약에 따라 사업지 2곳은 신재생에너지 설치 보조금(설치비의 30~50%) 우선적용, 용적률 15% 상향, 세제 감면 등 지원을 받고 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에너지공단)의 설계검토, 컨설팅, 기술지원, 품질관리 등 관리도 받는다. 사업 종료 후에는 3년간 에너지 사용량을 관찰해 사업 효과를 검증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시범사업으로 대규모 고층형과 소규모 저층형 등 제로에너지빌딩 모범 모델을 도출해 조기 활성화와 민간 확산의 계기를 만들겠다"며 "신기후체제에서 더욱 중요해진 건물에너지 효율화를 적극 추진해 100년 미래를 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승현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hlee4308@asia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