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삼성전자와 가족위원회, 반올림(반도체 노동자를 위한 인권지킴이) 등 3대 교섭주체가 가장 민감한 문제이던 재발 방지 대책에 최종 합의했다. 이에 따라 8년을 끌어온 삼성 반도체 백혈병 문제가 사실상 종결됐다.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는 12일 서울 서대문구 법무법인 지평사무실에서 조정 3주체 교섭단 대표자들이 재발 방지책에 대한 최종 합의서에 서명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그동안 삼성전자와 반올림 간 논쟁이 벌어진 문제는 보상, 사과, 재발 방지 등 크게 세 가지다. 이 중 가장 민감한 문제가 재발 방지와 관련한 안건이었다. 반올림 측은 “150억원을 별도로 출연해 공익법인을 만들어 삼성전자 사업장에 대한 보고를 정기적으로 받게 하자”고 주장해왔다. 공익법인 직원들 월급 등도 삼성이 부담하라고 했다. 반면 삼성 측은 “회사 기밀이 유출될 수 있다”며 반대해 왔다. 이 문제에 대해 12일 최종 합의하기로 한 것이다.

보상에 대해선 삼성전자 측이 지난해 8월 “피해자를 위해 10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뒤 150여명이 보상을 신청해 100명 이상에게 보상금을 지급했다. 현재는 추가 보상 신청자도 없는 상태다.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앞에서 87일간 노숙농성을 했던 정애정 씨(고 황민웅 씨 부인)도 보상금을 수령했다. 대부분 피해자가 보상 신청을 했거나 보상금을 받은 만큼 조만간 최종 합의가 있을 것이라는 게 삼성 측 설명이다. 사과 부분에 대해서도 보상금을 지급할 때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명의로 사과문을 보내고 있다. 이 부분은 반올림 측에서도 크게 문제삼지 않는 만큼 조만간 정리될 전망이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