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표 SDS 사장 CES 기조연설…골드만삭스·BMW 임원들 대거 등장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이미 현실입니다."

7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라스베이거스 팔라조호텔.

삼성SDS 홍원표 사장이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실생활에 녹아 든 IoT(In Sync with Real Life)'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무대의 주인공은 홍 사장 한 명뿐이었지만 무려 7명의 '조연'이 등장했다.

글로벌 유리기업인 코닝의 제프리 이벤슨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삼성의 기술로 소비자 가치를 창출한 하이테크 글라스를 소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테리 마이어슨 수석부사장은 갤럭시 탭 프로 S를 공개했다.

탭 프로 S 시연자가 등장해 세탁실에 있는 동안 아이들이 집안에서 얼마나 많은 전기를 소비했는지 원격으로 체크하는 시스템을 가동해보기도 했다.

이어 글로벌 금융사인 골드만삭스의 랜스 브라운스타인 글로벌헤드가 무대에 올라 삼성의 보안 플랫폼인 녹스(KNOX)와 자사의 라군(Lagoon) 프로그램을 결합한 사례를 소개했다.

BMW그룹의 스티븐 알트하우스 브랜드매니지먼트담당 부사장은 삼성의 카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집어넣은 미래형 칵핏(운전석)을 선보인 뒤 차량과 집을 IoT로 연결하는 미래를 그려봤다.

생체신호를 수집·처리하는 바이오 프로세서 'S-패치'도 청중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건장한 시연자가 빌트인 반도체 칩을 붙인 채로 셔츠 단추를 풀자 탄성이 터져 나왔다.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에 응용된 IoT 기술이다.

렁텅위 애스콧 최고개발책임자(CDO)는 빌딩관리에 적용된 첨단 IoT 센서와 제어 기술을 소개했다.

홍원표 사장은 "삼성은 IoT 표준 컨소시엄인 OIC(Open Interconnect Consortium)에 참여해 오픈 프레임워크인 '아이오티비티(IoTivity)'의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IoT 시대는 우리 모두에게 놀라운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를 이루기 위한 협력은 고객들과 사회를 위한 의무"라며 "그런 협력의 결과로 IoT는 우리 실생활에 녹아들고 있다"라고 역설했다.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