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0억 투자…4만톤 CO² 저감효과 기대"



[한경닷컴 콤파스뉴스=이승현 기자]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35메가와트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시설이 들어선다.



부산시는 15일 부산시청에서 부산강서산업단지, SK건설, 포스코에너지, 한국남동발전 등과 함께 서부산권 연료전지 발전시설 공동사업개발 협약식을 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시는 산업단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민자유치 사업에 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한국남동발전은 신·재생에너지 인증서 구매, SK건설은 발전시설 건설 및 설계·시공,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 공급을 각각 담당한다.



또한 부산강서산업단지 사업관리를 주관하고 부지제공 등을 맡는다.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연소반응이 아닌 천연가스를 사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시설이다.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과 매연 등 공해가 없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시설로, 완공되면 연간 약 4만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기대된다.



부산강서산단과 참여사들은 오는 3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각각 17.5메가와트 규모의 1, 2단계 연료전지 발전시설 공사에 들어가 1단계는 올 연말에, 2단계는 내년 말에 완공할 예정이다.



전체 사업비는 참여사 자기자본 208억원과 부산은행, 대우증권 등 금융권(PF) 자본 1872억원 등 모두 2080억원 규모다.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전기와 열 등 연간 35메가와트를 생산해 강서산업단지와 주변시설 등에 공급한다.



이는 강서구 전체 전력사용량의 8%에 해당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국내 산업단지 내 최대 규모"라며 "생산되는 전기와 열을 저렴하게 공급해 산업단지 경쟁력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사용으로 클린 산업단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현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hlee4308@asia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