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라희 여사·이재용 부회장 등 가족 병문안 예정
삼성 임직원 '미디어삼성' 등에 쾌유 기원글 이어져


장기 입원 중인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오는 9일 병석에서 75세 생일을 맞는다.

7일 삼성그룹 등에 따르면 이 회장은 현재 삼성서울병원 VIP실에서 휠체어 운동을 포함한 재활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이 회장은 2014년 5월 10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에서 급성 심근경색을 일으켜 자택 근처 순천향대학 서울병원에서 심폐소생술(CPR)을 받았다.

삼성서울병원으로 이송돼 5월 11일 새벽 막힌 심혈관을 넓혀주는 심장 스텐트(stent) 시술을 받은 이 회장은 이후 삼성서울병원 VIP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한때 건강 상태에 관한 각종 루머가 돌았으나 지난해 6월 이 회장이 삼성서울병원 VIP 병실에 누워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이 한 언론매체를 통해 공개되면서 안정적인 상태로 회복된 것이 확인됐다.

이 회장이 와병 중인 만큼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생일을 맞아 그룹 차원에서 별도 행사는 열리지 않을 예정이다.

대신 부인인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과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등 가족들이 병문안을 갈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은 매년 1월 초 신년하례식을 열고 경영메시지 등을 전달한 뒤 자신의 생일날께 계열사 사장단과의 만찬을 통해 당부 사항 등을 밝혀왔다.

73세 생일이었던 지난 2014년 1월 9일에는 신라호텔에서 '자랑스러운 삼성인상' 수상자와 가족, 부사장급 이상 임원 등 모두 300여명을 만찬에 초청한 바 있다.

이 회장의 공백 기간 경영 계승자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별도의 신년하례식이나 사장단 만찬 등의 행사를 열지 않았다.

이 부회장은 대신 지난 4일 용인 기흥사업장과 수원 디지털시티를 시작으로 주요 계열사 사업장을 돌아다니며 경영진과의 간담회를 통해 새해 목표와 전략을 점검했다.

이 회장의 생일을 앞두고 새해 들어 삼성 사내매체 '미디어삼성'의 초기화면에는 이 회장의 쾌유를 기원하는 임직원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회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에는 꼭 건강 회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회장님, 보고싶고 그립습니다.

올해는 저희들과 함께 달려주시길 기원합니다", "회장님, 다가오는 봄에는 모든 것 떨쳐버리시고 건강하신 모습으로 회복되시길 기원드립니다" 등의 메시지가 떴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