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 급락에 이어 북한 수소폭탄 핵실험 변수까지 불거지자 정부가 ‘금융시장 24시간 점검 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정부는 6일 북한 수소폭탄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커지자 오후 2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소집했다.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주재한 긴급회의에는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와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서태종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익주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이번 북한 수소폭탄 핵실험으로 국내 경제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될 우려가 있지만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정 부위원장은 “과거 미사일 발사, 핵보유 선언 등 북한 관련 이슈가 발생했을 때마다 영향은 일시적이었다”며 “이번에도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도 실험 가능성이 전해진 뒤 주식·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다가 조선중앙TV의 핵실험 실시 확인 보도 이후엔 안정세를 되찾았다.

정부는 하지만 어느 때보다 높은 경각심과 긴장감을 갖고 대처하기로 했다. 연초부터 중국 증시 급락과 중동발 악재 등이 발생한 가운데 북한의 핵실험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시장 불안이 커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 부위원장은 “추가 핵실험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지속될 경우 단기적으로 금융시장이 출렁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관계기관 합동 점검대책팀을 구성해 24시간 점검체계를 가동하고 여러 리스크에 대한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점검해 필요할 경우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