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SFR 장전 핵연료 집합체 완성… 러시아 고속로 조사시험 수행 예정



사용후핵연료 재활용 기술 연계 미래원자력시스템 개발 박차



사용후핵연료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에서 개발 중인 제4세대 원자로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의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핵연료 개발이 완성을 앞두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 차세대핵연료기술개발부는 SFR원형로(PGSFR; Prototype Gen-Ⅳ SFR )에 장전할 핵연료 집합체 시제품을 완성했으며 오는 6월부터 러시아 고속 연구용원자로 'BOR-60'에서 핵연료봉 조사(照射)시험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연구진은 미래원자력시스템 개발의 일환으로 지난 2007년 PGSFR 장전 핵연료 개발에 착수해 핵연료 설계, 제조 기술 등 10개 이상의 단위 공정, 소재 및 부품 기술을 완성하고 품질검사와 국내 연구로 조사시험을 수행했다.



사용후핵연료 재활용 기술인 파이로 프로세싱과 연계해 개발 중인 SFR은 사용후핵연료(파이로 공정의 최종 결과물인 TRU)를 원료로 사용할 수 있어 폐기물 저감 및 우라늄 자원 활용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전기화학 공정인 파이로프로세싱을 통해 사용후핵연료에서 우라늄(U), 플루토늄(Pu), 아메리슘(Am), 퀴륨(Cm), 넵튜늄(Np) 등 고 방사성물질인 TRU 원료를 추출할 수 있으며 이를 연료로 활용하는 SFR과 연계해 사용후핵연료 폐기물량을 20분의 1 감소시키고, 우라늄 자원 활용률은 현재 경수로보다 10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FR 핵연료 제조는 방사능이 높은 물질을 원료로 하는 만큼 신뢰성 높은 제조기술과 재료 및 부품의 안전성 확보가 관건이다. 연구진은 이를 위해 금속연료 주조 장치, 연료봉 및 집합체 제조 공정, 그리고 피복관 등의 핵연료 부품을 9년간 연구비 약 370억원을 투입해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원자로 안전성 유지의 1차 방호벽 역할을 하는 핵연료 피복관의 경우 기존에 해외 사례보다 고온 저항성이 30% 이상 향상된 고성능으로 지난 2014년 개발을 완료했다. 개발된 피복관인 FC92는 고온·고압의 고속로 핵연료 환경에서 견딜 수 있을 뿐 아니라 원자로 열효율을 높여서 전력 생산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완성된 핵연료는 2020년까지 러시아 고속로에서 조사시험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하게 된다. 실험실 규모로 완성된 공정도 장차 공학 규모로 확대해 개발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2020년까지 PGSFR 특정설계 승인을 획득하는 한편 한·미 공동연구를 통해 파이로 공정을 통한 사용후핵연료 재활용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강화한 후 2028년까지 PGSFR을 건설하고 핵연료를 장전 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공학규모 파이로 공정에서는 실제 TRU가 생산되지 않고 있어 개발된 핵연료 시제품은 우라늄 지르코늄(U-Zr) 합금으로 제작됐다. 우리 연구진은 국내 TRU 물질 이용 불가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한·미 핵주기 공동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INL(아이다호 국립연구소) 파이로 공정을 통해 TRU를 추출, 핵연료 제조 후 INL연구로 ATR에서 조사 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찬복 차세대핵연료기술개발부장은 "국내 기술로 내구성이 우수한 PGSFR 핵연료를 개발함으로써 향후 사용후핵연료 문제 해결에 기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원자력硏, 제4세대 원전 핵연료 독자기술 완성 눈앞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진이 고속로 핵연료 주조장치를 이용한 실험을 하고 있다.

<용어 설명>



-제4세대(Gen IV) 원자력 시스템 : 현재 가동 중인 3세대 원전보다 지속 가능성과 안전성, 경제성, 핵비확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미래형 원자력 시스템.



-SFR (Sodium-cooled Fast Reactor) : 제4세대 원자력 시스템 중에서도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노형으로, 열 중성자를 이용하는 경수로와 달리 고속 중성자(fast neutron)를 이용해서 핵분열을 일으키고 이 때 발생하는 열을 물이 아닌 액체 소듐으로 전달해서 증기를 발생시키고 이 증기로 전기를 생산하는 원자로임. 사용후핵연료를 연료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원형로 : 새로운 원자로를 실용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과정에서 기초연구부터 실험로 → 원형로 → 실증로 → 상업로 등의 개발 단계 중 하나.



-파이로프로세싱(Pyroprocessing) : 고온(섭씨 500∼650 ℃)의 용융염을 이용, 전기화학적인 방법으로 사용후핵연료에서 우라늄 등 유용한 핵물질을 분리해내는 기술. 공정 특성상 플루토늄의 단독 회수가 불가능해 핵확산저항성이 뛰어난 선진 핵연료주기 기술.



-TRU(TRans Uranium) : 초우라늄. 우라늄보다 독성이 높은 장수명 핵종으로, 파이로 프로세싱 공정의 최종 결과물은 TRU로 이루어져있으며, 이것을 SFR 핵연료로 제조해 연소하면 반감기가 짧거나 안정된 핵종으로 변환될 수 있음.





양세훈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twonews@asia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