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CES 2016에서 OLED TV 112대로 구성한 '밤하늘의 별' 전시공간.
LG전자가 CES 2016에서 OLED TV 112대로 구성한 '밤하늘의 별' 전시공간.
LG전자가 오는 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소비자가전쇼(CES) 2016에서 기존 프리미엄보다 더 고급화된 초(超)프리미엄 가전제품을 선보인다.

LG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 Better Lif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초프리미엄 통합 브랜드 'LG 시그니처' △차원이 다른 유리발광다이오드(OLED) TV △프리미엄 주방 패키지 △혁신적인 IT기기 등 전략 제품을 대거 전시한다.

◆LG 시그니처, 超프리미엄 가전시장 공략

LG전자가 이번에 처음 공개하는 LG 시그니처는 본질에 집중한 성능과 정제된 아름다움, 혁신적인 사용성을 지향한다.

LG전자는 OLED TV와 세탁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에 LG 시그니처를 먼저 적용하고 이후 선별적으로 제품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 시그니처 OLED TV는 화면 이외의 요소들이 보이지 않아 시각적·청각적으로 더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LG 시그니처 세탁기는 '트윈워시'를 기반으로 내구성과 편의성, 디자인을 강화했다. 트윈워시는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인 미니워시를 결합한 제품이다.

LG 시그니처 냉장고는 수납공간 매직스페이스를 투명하게 제작해 문을 열지 않고도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다. LG 시그니처 공기청정기도 공기 정화 과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한 디자인을 채택했다.

◆프리미엄 TV시장 리더십 강화

LG전자는 OLED TV와 슈퍼 울트라HD(UHD·초고화질) TV 등을 공개하며 프리미엄 TV시장의 리더십을 강화한다.

LG전자는 슬림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의 올레드 TV를 전시하고 차세대 방송 표준규격인 ATSC 3.0기반의 HDR 방송을 선보인다.

HDR은 어두운 부분을 더욱 어둡게, 밝은 부분을 더욱 밝게 보여주면서 한층 또렷하고 생생한 화면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LG OLED TV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완벽한 블랙을 표현할 수 있어 HDR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자연에 가장 가까운 색과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색의 왜곡이 없는 시야각이 강점이다.

이번 시연에서 소개하는 기술 '루트(ROUTE)'는 LG전자가 주도해 개발한 인터넷 IP기반의 방송 전송 기술로 ATSC 3.0의 핵심 표준기술이다. 루트는 실시간 방송은 물론 방송안내정보(ESG) 등 부가 서비스 정보도 전달할 수 있다.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울트라HD 방송 표준으로 ATSC 3.0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LG전자는 65형부터 98형까지 다양한 크기의 슈퍼 울트라HD TV 라인업도 준비했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색재현력을 높이는 컬러프라임 플러스를 탑재해 생동감을 더해준다. LG전자는 그동안 올레드 TV에만 적용했던 HDR 기술을 슈퍼 울트라HD TV에도 적용했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올해 출시하는 웹OS 기반 스마트 TV에 탑재한 '웹OS 3.0'도 처음 공개했다.

웹OS 3.0의 매직 줌기능은 확대해서 보고 싶은 장면이나 글씨 등을 제품에 따라 최대 5배까지 키워준다. 매직 모바일 커넥션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동영상 등을 TV 화면으로 간편하게 볼 수 있다.

◆주방은 더 고급스럽게…생활가전은 더 편리하게

'블랙 스테인리스 스틸 시리즈'는 냉장고 오븐 식기세척기 등 주요 가전제품에 스테인리스 재질과 고급스러운 블랙 코팅 디자인을 적용한 프리미엄 제품군이다.

스테리인리스의 매끈한 재질과 검은색의 아늑한 느낌이 조화를 이뤄 고급스런 주방을 연출한다. 기존 스테인리스 제품에 비해 지문이 남지 않고 소스나 오일 등의 이물질도 쉽게 닦여 관리도 편리하다.

지난해 3분기 북미시장에 판매를 시작한 프리미엄 빌트인 LG 스튜디오도 함께 선보였다. LG 스튜디오는 오븐레인지 냉장고 쿡탑 오븐 식기세척기 전자레인지 등으로 구성된 빌트인 패키지다. 미국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 네이트 버커스가 디자인에 참여했다.

증강현실 기술을 탑재한 로봇청소기 '로보킹 터보 플러스'와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탑재한 청소기 '코드제로 싸이킹' 신제품, 핸디형과 스틱형 청소기를 결합한 투인원(2in1) 타입의 '코드제로 핸디스틱'도 전시한다.

매번 세탁하기 부담스러운 의류의 생활 구김이나 냄새를 스팀과 무빙행어로 관리해주는 스타일러 신제품도 소개한다. 이 제품은 용량을 기존의 3벌에서 5벌로 늘리고 바지 칼주름 관리기를 탑재했다.
LG전자가 CES 2016에서 공개한 스마트씽큐 허브.
LG전자가 CES 2016에서 공개한 스마트씽큐 허브.
◆스마트홈 시장 공략…'스마트씽큐 허브'로 연결 확대

LG전자는 스마트씽큐 허브를 처음 선보이며 스마트홈 시장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기다란 모양의 스마트씽큐 허브는 스마트씽큐 센서와 연동해 △스마트홈 서비스를 지원하는 홈 게이트웨이 △가전제품 상태뿐만 아니라 일정 날씨 등의 유용한 정보를 3.5인치 화면과 음성으로 제공하는 알림 센터 △음악을 들려주는 프리미엄 스피커 등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스마트씽큐 센서는 지름이 약 4cm인 원반 모양의 탈부착형 장치로 스마트 기능이 없는 일반 가전제품을 스마트 가전으로 바꿔준다.

스마트씽큐 허브는 미국 주요 유통업체인 로우스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아이리스', 올씬 얼라이언스의 '올조인' 등과도 연동된다.

◆보급형 스마트폰 'K 시리즈' 공개

보급형 스마트폰 'K 시리즈'도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K시리즈는 모던한 디자인에 프리미엄급 성능을 앞세워 젊은 소비자의 감성을 적극 공략한다. 이 제품은 테두리를 곡면 형태로 설계하고 메탈 느낌의 부드러운 곡선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다.

LG V10, 넥서스 5X 등 스마트폰과 롤리키보드, 톤플러스 등 액세서리도 내놨다.

LG V10은 세계 최초로 세컨드 스크린, 전면 듀얼 카메라 등을 적용한 스마트폰이다. LG V10의 디스플레이는 5.7인치 QHD 해상도의 메인 디스플레이 외에 세컨드 스크린이 독립적으로 작동해 두 개의 화면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전면에 각각 120도, 80도 화각의 500만 화소 셀피 카메라 2개를 탑재했다.

구글과 합작해 만든 넥서스5X는 넥서스 시리즈 최초로 제품 후면에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해 안드로이드페이 기능을 지원한다.

세계 최초 4단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 롤리키보드는 두루마리 말듯이 4단으로 접으면 2.5cm 두께의 막대형태로 변해 휴대하기 쉽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 2개 기기를 동시에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어 편리하다.

글로벌 누적 판매 1000만 대를 돌파한 블루투스 헤드셋 '톤플러스 시리즈'는 신제품(HBS-910)이 공개됐다.
LG전자가 CES 2016에서 공개한 보급형 스마트폰 'K 시리즈'.
LG전자가 CES 2016에서 공개한 보급형 스마트폰 'K 시리즈'.
◆몰입감 높인 모니터, 성능·편의성 강화한 사운드 바

LG전자는 21:9 화면비 모니터 신제품(34UC98)도 소개한다. 풀HD보다 2배 이상 해상도가 높은 QHD(3440X1440) 디스플레이로 몰입감이 높은 곡면 화면이다. 기존 16:9 모니터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양쪽 끝의 화면까지 볼 수 있어 영상이나 음악 편집과 게임에 적합하다.

이 제품에 채택된 썬더볼트2 포트는 데이터 전송속도가 기존의 USB 3.0보다 약 4배 빨라 용량이 큰 고해상도의 화면도 부드럽게 보여준다. 화면 밝기, 화면비, 화면 분할 등을 마우스만으로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는 온스크린 컨트롤 기능도 갖췄다.

LG전자는 사운드 바 신제품 3종도 선보인다. 이 제품들은 음원 종류를 자동으로 인식해 최적화된 음질을 제공하는 ASC(Adaptive Sound Control)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다른 정보기술(IT)기기와 연결되면 와이파이 혹은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선택한다. 일부 음악 파일이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중 하나의 방식으로만 전송이 가능해 청취자가 연결방식을 직접 설정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했다.

◆울트라 OLED TV, 'CES 최고 혁신상' 수상

LG전자 77형 울트라 OLED TV는 비디오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CES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LG전자는 생활가전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등 총 10개 부문에서 21개의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LG전자가 CES 혁신상을 수상한 이래 최다 기록이다.

분야별로는 엔터테인먼트에서 TV, 그램 15, 사운드 바 등 9개 제품이 뽑혔고 생활가전에서 트윈워시, 스타일러, 코드제로 싸이킹 등 8개 제품이 수상했다.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에서는 LG V10, LG 워치어베인 2nd 에디션, 블루투스 헤드셋 LG 톤액티브, 4단 접이식 롤리키보드 등 4개 제품이 선정됐다.

나영배 LG전자 글로벌마케팅부문장 부사장은 "앞선 기술력과 혁신적인 디자인의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