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구본무 회장, '선도시장'도약위한 선제적 변화 주문"
▲LG는 4일 오전 여의도 LG트윈타워 대강당에서 구본무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2016년도 새해인사모임을 가졌다. /LG그룹

LG는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대강당에서 구본무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 400여명이 참석해 2016년도 새해도약을 다짐했다.



이날 새해인사모임은 지난 연말 임원인사를 통해 선임된 신임 사업책임자 11명 및 신임 임원 77명에 대한 소개 등이 진행됐다.



구본무 회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LG가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산업 구조의 변화와 경쟁의 양상을 정확히 읽고 우리의 사업 구조 및 방식을 면밀히 파악해 근본적으로, 그리고 선제적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 사업 구조 고도화 △ 사업 방식의 혁신 △ 철저한 실행을 통한 실질적인 변화 등 세 가지 전략방향을 제시했다.



구 회장은 지난해는 시장을 확실하게 선도하는 사업은 많지 않았고 성과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자성하면서 우리가 절실히 원하는 시장선도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임직원의 새로운 도약분발을 주문했다.



구 회장은 특히 "산업의 판도가 급변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전자, 화학 등 우리 주력 산업이 신흥국의 도전을 받으면서 산업 구조 상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고, 혁신 기업들은 이전과 다른 사업 방식으로 경쟁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자칫 안일하게 대처한다면 성장은 고사하고 살아남기조차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우리 앞에 놓인 냉엄한 현실과 직면한 위기 상황을 냉철하게 직시해야 할 때"라며, "LG가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산업 구조의 변화와 경쟁의 양상을 정확히 읽고 우리의 사업 구조 및 방식을 면밀히 파악해 근본적으로, 그리고 선제적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승호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aint09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