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올해보다 0.4%포인트 오른 3.0%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은행은 23일 발간한 '2016년 경제·금융·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이렇게 전망했다.

산업은행은 먼저 내년 한국 경제가 투자 확대와 민간소비 활성화 등에 힘입어 올해의 2.6%보다 높은 경제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민간소비가 정부의 내수진작 노력에 힘입어 2.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올해 증가율인 1.9%보다 0.6%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반면 설비투자는 자동차·디스플레이 등이 신규 설비투자를 확대하겠으나 조선·철강·화학 업종에서 부진이 이어져 올해(5.8%)보다 낮은 4.8%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수출은 선진국 경기가 완만히 회복되면서 대외여건이 개선돼 4.7%의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수입은 소비재에서 국내 소비심리 개선으로 증가세를 보여 6.2% 증가할 것으로 산업은행은 전망했다.

금융시장과 관련해서는 주식시장이 올해 말의 조정 국면에서 벗어나 내년 반등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내년 기준금리가 동결돼 시장금리가 횡보세를 보일 것이라면서 채권시장에서 변동성이 커지고 회사채 시장은 양극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별로는 전통 주력산업인 철강·조선·일반기계·석유화학 등의 생산 증가율이 상승하겠으나 소폭에 그치고, 자동차 생산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IT산업은 모바일 수요가 지속돼 휴대폰·반도체를 중심으로 성장하겠지만, 디스플레이는 부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산업은행은 내년에 그간 유지돼 온 한·중·일의 수직적 분업구조에 변화가 생기면서 이를 반영한 산업별 구조조정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산업은행은 "한계기업의 구조조정을 적극 추진하려는 정부의 노력에 힘입어 기업 간 인수합병(M&A)이 활발해질 것"이라며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사모펀드의 역할도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최근 일어난 한국과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 역전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은행은 "앞서 2004년과 2006년 두 차례 일어난 금리 역전은 두 나라의 경기사이클 차이에서 발생한 일시적 현상이었으나, 올해 하반기의 금리 역전은 인구·실물경제 등 다소 구조적인 차이에 기인하고 있어 앞으로도 추세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은 또 내년 세계경제에 대해서는 "수요부진에 따른 유휴설비 부담이 지속되는 가운데 3% 초반의 저성장 기조를 지속할 전망"이라고 예측치를 내놓았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