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산업은행, 기업 구조조정 조직 확대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이 기업 구조조정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을 확대하기로 했다. 경기 침체 등으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부서를 강화해 내년에 보다 신속하고 강력한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연말께 현행 구조개선정책관실에 속해 있는 구조조정지원팀을 구조조정지원과로 격상하고, 인원을 충원할 계획이다. ‘과’는 정부의 정식 조직 체계이고 ‘팀’은 ‘과’보다 하위 개념으로 금융위가 내부적으로 둔 조직이다. 과장은 4급 서기관이 맡지만, 팀장은 5급 사무관도 맡을 수 있다.

구조조정지원과 신설은 구조조정 대상 기업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 175개 회사가 구조조정 대상으로 분류됐다. 지난해보다 40%(50개) 늘었다. 현재 대기업 330곳을 대상으로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 여신이 가장 많은 산업은행도 이달 말께 현행 기업금융부문 아래 있는 구조조정본부를 구조조정부문으로 독립해 격상하기로 했다. 현재 100여명인 관련 인력도 약 20% 늘린다. 부문장은 본부장보다 직급이 높은 부행장이 맡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계기업이 늘어나면서 구조조정 업무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영업이익으로 대출 이자도 못 갚는 중소 한계기업 비중은 2012년 13.3%에서 지난해 15.3%로 늘었다.

산업은행은 또 자본시장부문 산하의 사모펀드(PEF) 1실과 2실을 통합하기로 했다. 민간 중소형 운용사(GP)와 경합하는 업무 비중을 줄여 시장 마찰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자본시장부문 아래 발행시장실은 그대로 유지한다. 최근 회사채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 자회사 매각 업무 등을 위해 인수합병(M&A)실도 유지하기로 했다.

김일규/박동휘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