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11월24일 오전 5시

[마켓인사이트] SK, OCI머티리얼즈 인수
SK그룹이 세계 1위 반도체용 특수가스 제조회사인 OCI머티리얼즈를 전격 인수한다. SK는 이를 통해 반도체 계열사인 SK하이닉스의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 1일 국내 최대 케이블TV 회사인 CJ헬로비전을 인수한 SK그룹은 또 한 번의 ‘대기업 간 빅딜’을 성사시켰다. OCI그룹도 비주력 계열사를 팔아 주력인 태양광 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2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OCI그룹의 핵심 회사인 OCI(주)로부터 OCI머티리얼즈를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늦어도 이번주 내 세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인수 대상은 OCI(주)가 보유한 OCI머티리얼즈 지분 49.1%다. 코스닥시장 상장사인 OCI머티리얼즈의 시가총액은 23일 종가 기준으로 1조1370억원이다.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안한 인수가격은 8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SK그룹 내 인수 주체는 알려지지 않았다. SK하이닉스는 SK그룹의 손자 회사로 ‘손자 회사는 증손자 회사에 대해 100%의 지분을 가져야 한다’는 지주회사 관련 법령에 따라 직접 지분을 취득할 수 없는 여건이다.

1982년 설립한 OCI머티리얼즈는 반도체와 액정표시장치(LCD) 태양광 전지 제조에 사용하는 특수가스를 제조하는 회사다. 주요 생산품인 삼불화질소(NF3)는 세계시장 점유율이 50%다.

지난 3분기 말 매출은 2411억원이며 56%(1341억원)는 국내에서, 나머지는 아시아 등 해외에서 각각 나왔다.

OCI는 지난 5월 말 OCI머티리얼즈를 팔기로 하고 7월 예비입찰을 진행했다. 하지만 주가가 급등해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한 거래가격이 1조원을 넘어서면서 매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독일 린데와 칼라일 등 예비입찰에 참여한 인수후보들이 발을 뺐기 때문이다.

OCI그룹은 이번에 OCI머티리얼즈를 매각한 뒤 주력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태양광 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7월 비태양광 분야 자회사들을 팔아 1조원대의 자금을 확보한 뒤 미국과 중국에서 펼치고 있는 태양광발전 사업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7월엔 소다회 제조 계열사인 OCI리소시스를 터키 기업에 매각하기도 했다.

SK그룹은 OCI머티리얼즈를 인수함으로써 반도체 제조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IB 업계는 보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올 하반기 들어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사세 확장과 계열사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 지난 1일엔 CJ헬로비전을 1조원에 인수해 케이블TV 사업에 진출했으며 대우조선해양 등 구조조정 매물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산업 구조조정기를 맞아 대기업들의 사업 재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SK가 과감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오랜 세월 M&A 부문에서 쌓은 노하우가 빛을 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