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한 테러 사건이 국제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주시해야 한다고 20일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본관에서 시중은행장들을 초청해 연 금융협의회에서 최근 글로벌 경제에 영향을 준 주요 사건으로 파리 테러를 언급하면서 "(테러가) 가뜩이나 미약한 유로지역의 경기 회복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테러 위험에 따른 심리위축이 여타국까지 확산될 가능성은 없는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국제금융시장이 곧 안정을 찾았고 주요 외신이나 해외 투자은행(IB)들은 과거 유사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 그(테러)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한다"며 테러 사건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총재는 "파리 테러는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중국의 경기 둔화 등 소위 G2 리스크와 이로 인한 신흥국의 금융경제 불안에 대한 우려로 잠시 가려져 있었던 지정학적 리스크를 다시 상기시켜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대외적 위험요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상황에 충분히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이 총재는 "다양한 리스크가 복합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경제도 부정적 충격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며 "정책 당국은 물론, 금융기관이나 기업들도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는 경상수지 흑자의 지속, 재정·금융·외환 부문의 높은 건전성 등 기초여건이 건실하고 정책대응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경계는 해야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재와 시중은행장들은 한국 야구대표팀이 전날 일본과 치른 '2015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 12' 준결승전에서 극적인 역전승을 거둔 것을 놓고 담소를 나누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