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포용적 성장을 위한 정책 대안의 하나로 중소기업 국제화를 제안해 주목받았다.

박 대통령은 19일 필리핀 마닐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본회의 제1세션에 참석, 중소기업의 국제화 방안으로 △중소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참여 지원 △대기업과의 협력 파트너십 구축 △성실 무역업체에 대한 원활한 통관절차 등을 제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APEC 역내 기업의 97%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내수 중심에서 벗어나 역내 및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뛰는 수출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가치사슬에 참여해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라며 “다른 정상들이 관심을 많이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서비스산업 경쟁력 제고와 교역 확대 필요성을 제안하면서 유망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규제 철폐 노력을 소개했다. 역내 서비스산업의 규제 환경을 분석 평가하는 사업도 제안했다. 다른 정상들도 “혁신을 위한 서비스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동의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역내 경제통합을 가속화해야 한다면서 “최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 타결은 이런 점에서 의미가 있고,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과 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RCEP)도 원활히 진행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정상회의에서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 않은 것은 역내 경제 주도권을 놓고 싸우고 있는 미국(TPP)과 중국(RCEP) 모두를 고려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마닐라=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