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한국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사회 갈등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경제교육을 확대해야 한다는 인식이 국회에서도 공감대를 얻고 있는 것이다.

심재학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교육실장은 13일 국회 입법조사처와 KDI가 공동 주최한 ‘합리적 선택의 경제행위와 시민의식’ 토론회에서 “국민의 경제교육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강사 양성과 교재 개발 등을 위해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실장은 “한국 경제의 고속 성장은 자조 자립 협동 등의 의식이 뒷받침돼 가능했다”며 “경제 발전에 못 미치는 시민의식을 높이고 사회 갈등을 줄이는 데도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회사는 적자인데 노조는 임금을 올려달라는 것도 경제교육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로 가기 위해 경제교육을 통한 시민의식 함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맹우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대내외 경제환경 변화로 더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경제행위가 필요해졌다”고 했다.

국회에는 경제교육 전문기관 제도를 도입하고 교재 개발, 인력 양성 등을 위한 예산을 정부가 지원하는 내용의 경제교육지원법 개정안이 발의돼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심사 중이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