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3일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합리적 선택의 경제행위와 시민의식’ 토론회를 열었다. 오른쪽부터 김사우 입법조사처 재정경제팀장, 김나영 서울 양정중 교사, 조홍균 한국은행 경제교육팀장, 김완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사회),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신경훈 기자nicerpeter@hankyung.com
국회입법조사처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3일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합리적 선택의 경제행위와 시민의식’ 토론회를 열었다. 오른쪽부터 김사우 입법조사처 재정경제팀장, 김나영 서울 양정중 교사, 조홍균 한국은행 경제교육팀장, 김완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사회),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신경훈 기자nicerpeter@hankyung.com
“대학 입학 수학능력시험에서 경제과목 선택자 비율은 매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경제 교육은 현재 일선 고교에서 붕괴 수준입니다.”(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유대인들은 5세부터 용돈을 주면서 경제 교육을 하는데, 한국은 선택과목을 경제로 하는 고등학생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중학교가 유일한 경제 교육 시기입니다.”(김동준 기획재정부 창조경제팀장)

국회입법조사처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13일 국회에서 공동 주최한 ‘합리적 선택의 경제행위와 시민의식’ 토론회 참석자들은 한국 경제가 저성장을 극복하고 경제주체들의 기업가 정신과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경제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업가 정신 키우기 위해서도 필요”

발제자로 나선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은 “경제주체의 판단력을 높일 수 있는 올바른 경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 실장은 “청소년 시절의 경제 교육은 평생 경제활동의 근간이 된다”며 “새로운 경제 교과서 집필 등 교과 과정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홍균 한국은행 경제교육팀장은 경제성장을 통해 인류가 빈곤에서 탈출한 과정에 대한 연구로 올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앵거스 디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의 주장을 인용하며 경제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조 팀장은 “디턴 교수는 사람의 아이디어가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라고 설파했다”며 “성장 잠재력을 확충하려면 자유와 창의를 북돋우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준 기획재정부 창조경제팀장은 경제 교육을 통해 경제 지식은 물론 인성과 시민의식도 함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팀장은 “인성이라는 과목을 따로 만들어 가르치기는 어려운데 미국은 생애주기별로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가르치면서 자연스럽게 인성과 시민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김나영 서울 양정중 교사는 일선 학교의 경제 수업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경제 관념을 심어주기 위해 ‘공유지의 비극’(공공자원을 구성원의 자율에 맡길 경우 자원이 고갈될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경제 이론)과 같은 개념을 조별 실습을 통해 직접 체험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한국경제신문사가 주관한 인재포럼에 연사로 나온 존 가트맨 미국 워싱턴대 명예교수의 ‘세상을 바꾸는 신뢰과학’ 강의도 좋은 수업 교재로 활용했다”고 말했다.

◆“테샛·경제캠프 학교 교육 대안”

토론회에서는 한국경제신문사가 주관하는 청소년 대상 경제이해력 시험인 ‘주니어 테샛(TESAT)’과 ‘한경 중·고교 경제리더스 캠프’ 등이 부족한 경제 교육 인프라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관심을 모았다.

김 팀장은 “기재부는 테샛이 경제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해 국가공인시험으로 지정했다”며 “앞으로도 경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사는 “학생들이 주니어 테샛 단체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경제 지식을 얻을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까지 배우는 효과를 얻었다”며 “한경 중·고교 경제 리더스 캠프도 학교 교육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심 실장은 “중·고교 교사 중 경제·경영 전공자의 비율이 매우 낮아 경제 교육에 큰 어려움이 있다”며 “외부 기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완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경제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것에 비해 관련 예산이 부족하다”며 “예산과 인력 확대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