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친환경대전 유공자 포상] 친환경 기술 개발에 앞장…녹색경영으로 업계 이끌어
올해 대한민국 친환경 대상에서 송재필 송강산업 대표(친환경경영), 서동일 충남대 교수(환경기술개발)와 마이크로필터(해외수출진흥), 이엔드디(환경산업육성 부문), 경기도(친환경구매) 등이 각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송재필 대표는 친환경 경영을 도입하고 환경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송 대표는 화학물질의 외부 누출을 봉쇄할 수 있도록 모든 공장에 트렌치를 시공하고 고효율 조명 인버터 설치 등으로 저탄소 경영에 앞장섰다. 대·중·소 그린파트너십(에너지-자원)에도 참여했다.

서동일 교수는 수질 모델링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 및 전문가 등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국내 수질 모델링 기술을 발전시킨 점을 인정받았다. 국내외에서 70여편의 학술논문 및 160회의 학술 발표, 각종 연구 사업을 통해 학문적으로 꾸준한 성과를 올렸다. 또 수질 모델링 연구와 호수수질 자동측정시스템을 개발했고, 미국 특허 1건, 국내 특허 8건을 등록했다.

마이크로필터는 가정용 정수필터와 냉장고, 이온수기, 연수기, 비데 등에 수(水)처리용 핵심부품으로 장착되는 다양한 필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국내특허 29건, 해외특허 26건, 실용신안 5건 등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정수 필터, 워터 밸브 등의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현지 맞춤형 고성능 RO 필터 및 카본블록 필터 제품을 개발해 수출하고 있다.

이엔드디는 해외에 의존하던 2차전지와 촉매 등 소재 기술의 국산화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자동차와 선박에 적용되는 배기가스 후처리 촉매와 중대형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소재전문 기업으로 매연 저감 촉매, 2차전지 양극화물질 연구개발(R&D) 및 시설 투자를 통해 국산화에 기여했다. US-EPA, CARB 인증 획득과 특허 17건, 지식재산권 5건 등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10년간 환경기술 매출이 총 1600억원에 달한다.

경기도는 녹색제품 구매 촉진 조례를 제정, 시행하고 구매지침 교육을 하는 등 친환경 구매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쳤다. 경기 안산 녹색구매지원센터 설치 등 녹색구매 확산 정책과 민간부문 녹색소비 활성화 촉진에도 기여했다. 경기도 행정포털에 녹색제품 정보시스템 배너를 탑재, 녹색제품 공익 광고 등을 볼 수 있다.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