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는 예측이 어렵지만 경제는 통제가능"
"주가폭락·자본유출은 오히려 미국의 금리인상 기대 때문"


진병태·정주호 특파원 = 중국 증시가 글로벌 증시의 급락세를 이끌고 있다는 서방 매체의 시각에 중국이 발끈했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망은 26일 글로벌 증시 급락의 도화선은 중국 증시의 폭락상황보다는 오히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기대에 원인이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24일 미국 증시의 3대 지표가 추락했지만 길게보면 미국 증시는 2008년 이래 지속적으로 상승흐름을 보였다.

7년간 올랐으면 이제 내릴 때도 되지 않았느냐 하는 시각이다.

미국증시에서 20배에 이르는 평균 주가수익률(PER)도 역사적인 흐름에서 너무 높은 쪽으로 괴리돼 있다.

유럽 증시와 일본 증시도 지난 수년간 오름세를 보였다.

중국 증시 내부의 문제점이 심각한 수준인 것은 사실이다.

춘제(설날)이후 급등장에서 주가를 이끈 장외신용에 대한 관리가 미흡했고 결과적으로 주가에 거품이 끼었다.

개인과 기관의 투기성거래를 부추긴 증권법의 맹점도 크게 보인다.

환구망은 하지만 글로벌 증시하락 요인을 중국으로 돌리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국 인민은행은 25일 기준금리를 지난해 11월 이후 5번째로 인하했지만 미국은 금리인상을 앞두고 있다.

정책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도 이번 사태의 요인이라고 환구망은 지적했다.

환구망은 어려운 시기에 각국이 서로, 혹은 중국을 비방할 게 아니라 2008년 금융위기 때 했던 것처럼 G20 국가들이 다시 한번 손잡고 시장을 구제하는 모습을 보여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환구망은 또 사설에서 "중국 증시는 예측이 어렵지만 중국 경제는 통제가능한 상태"라며 중국경제가 불안하다는 서방 시각을 일축했다.

환구망은 서방과는 달리 중국 증시에서 주가와 실물경기의 연관성이 상대적으로 미약하다면서 지난 7월 초 주가폭락 당시 정부의 대응과 지금 정부의 대응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에는 정부가 직접 구원투수로 등판했다면 지금은 관중석에 앉아 응원하는 모습이라고 환구망은 비유했다.

중국 정부가 현 증시상황을 금융시스템이나 실물 경제의 위기상황으로 보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다.

중국 당국의 증시 부양책 등이 시장개입이라는 서방의 비판적 시각에 대해서도 중국 정부는 할 말이 많다.

미성숙한 주식시장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이 글로벌 경제를 위해 바람직하냐는 것이다.

중국 정부도 최근 인위적인 부양책이 시장왜곡과 신뢰의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시장개입을 상당 부분 자제하는 모습이다.

중국 경제전문가들은 현재 중국 정부에게는 증시폭락이라는 다급한 불을 먼저 끄도록 한 다음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중국 인민은행의 지난 11일 대폭적인 환율절하 조치가 화폐전쟁을 부추겨 신흥시장에서 자본유출을 이끌고 있다는 지적에도 중국은 반발하고 있다.

중국의 위안화 환율은 지난해 3분기 이후 절상에 대한 기대가 약화되면서 이미 자금유출이 일어나고 있었다.

'8·11'조치는 고평가된 환율을 정상화하는 조치였다는 것이 중국 인민은행의 주장이다.

신흥시장에서 자본유출은 미국의 금리인상 기대가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신흥시장에서 국내외 금리차 축소 및 달러화 강세 영향으로 달러 캐리트레이드의 청산규모가 확대되면서 자본유출은 확대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문제는 하반기 중국 경제 상황이다.

장기적으로 금융시장은 실물시장으로 수렴되기 마련이다.

지난 상반기 7% 성장을 발표한 중국 경제는 하반기 목표선 유지가 쉽지 않아 보인다.

상반기 때 증시활황으로 인한 금융의 성장기여도가 하반기에는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환율절하가 수출기업에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을지도 회의적이다.

해외경기 악화로 수요가 줄면서 불황형 흑자가 확대되고 있는 것도 하반기 전망을 어렵게 한다.

약화된 해외수요를 국내수요로 충당해야 하지만 증시 하락 등으로 인한 마이너스 부의 효과가 소비를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철강, 광산, 중공업 등 제조업의 후퇴를 서비스 부분에서 빨리 회복할지도 향후 중국 경제의 관건이다.

중국이 금리인하와 자금방출 등으로 통화정책을 대폭 완화하고 있지만 돈이 병든 국유기업의 명줄만 연장하는 효과만 낸다면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

다만 소비가 여전히 10%대의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그동안 침체일로에 있던 1,2선 도시의 부동산시장이 다소 살아나고 있어 연관효과로 인한 성장기여가 예상된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이처럼 중국은 글로벌 경기하락을 부추긴 면이 있지만 글로벌 경기하락의 피해자이기도 하다는게 중국 당국의 대체적 시각이다.

(베이징·상하이=연합뉴스) jb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