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 기업 대표 간담회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황창규 KT 회장, 조양호 한진 회장, 손경식 CJ 회장, 김창근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허창수 GS 회장, 박 대통령, 박용만 두산 회장, 구본무 LG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둘째줄 왼쪽 다섯 번째부터 김상헌 네이버 대표,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한 사람 건너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김범수 다음카카오 이사회 의장, 조현상 효성 부사장.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 기업 대표 간담회를 마치고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황창규 KT 회장, 조양호 한진 회장, 손경식 CJ 회장, 김창근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허창수 GS 회장, 박 대통령, 박용만 두산 회장, 구본무 LG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둘째줄 왼쪽 다섯 번째부터 김상헌 네이버 대표,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한 사람 건너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김범수 다음카카오 이사회 의장, 조현상 효성 부사장.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과 재계 총수들의 24일 만남에서 박 대통령이 가장 강조한 메시지는 ‘일자리 창출’이었다. 박 대통령은 3시간에 걸친 간담회와 오찬에서 전국 17개 광역 시·도에 세운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과를 위해 대기업들이 적극 뛰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 성과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노력해줄 것을 주문했다. 재계 총수들은 “혁신센터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또 정부에 “투자를 늘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창조경제는 전인미답의 목표”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를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줄곧 “혁신센터가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 핵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혁신센터 성공을 위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역할해줄 것을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도약이냐, 가라앉느냐의 기로에 선 우리나라에 창조경제는 해낼 수 있고, 반드시 해내야 하는 목표”라며 “세계와의 경쟁에서 우리가 살아남고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창조경제로의 전환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선진국도 달성하지 못한 전인미답의 목표인 창조경제는 민간과 정부가 역량을 결집해 만든 혁신센터를 통해 꼭 달성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대기업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대기업별로 전담한 전국 혁신센터를 일일이 거명하면서 격려와 당부를 해 참석한 기업인들로선 상당한 책임감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공개로 열린 오찬에서도 혁신센터 성공사례에 대한 언급이 있었지만 하반기 국정과제인 4대 부문(공공·노동·교육·금융) 구조개혁을 위한 정부 노력을 강조하며 기업들도 적극 동참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시장 개혁과 관련, 임금피크제 도입을 대기업 중심으로 적극 확산해 달라는 부탁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만남에서 관심이 쏠렸던 기업인 사면과 관련한 대화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한 대기업 인사는 “간담회는 물론 오찬장에서도 기업인 사면 얘기가 나올 분위기가 아니었고, 그런 건의를 한 기업인도 없었다”고 했다.

◆“창조경제 성공 위해 뛰겠다”

재계 총수들은 각각 전담하는 지역 혁신센터 발전 방향을 소개하며 창조경제 성공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광주혁신센터를 통해 19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20여개의 벤처 창업을 일으키고 스마트 공장 40개를 구축했다”며 “전통시장 리모델링 등의 성과를 내는 데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충북혁신센터의 성공사례를 소개한 뒤 “K뷰티와 바이오, 친환경에너지 등 분야의 창업과 지역 기업 성장을 위해 그룹 차원의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최근 대구와 경북혁신센터를 방문한 얘기를 전하며 “창업에 대해 절실한 필요성을 느꼈다”며 “국민과 기업인의 한 명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창조경제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북혁신센터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 팩토리’를 전국으로 확산하는 등 성과 창출을 위해 애쓰겠다”고 말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최근 벤처창업 공모전에서 포항혁신센터가 지원한 기술들이 높게 평가받은 사례를 소개하며 “포항센터를 세우지 않았다면 유망 기술들이 연구소 책상에서 없어졌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황창규 KT 회장은 “전국 혁신센터 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최근 방한한 후안 에르난데스 온두라스 대통령이 박 대통령의 권유로 부산혁신센터를 방문해 면담한 사실을 전하면서 “전국 혁신센터에서 발굴된 제품들의 유통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유망 창업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CJ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경기 고양시 융복합 테마파크인 K컬처밸리를 내년 2월 착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오찬에서 일부 대기업 총수는 “경제 살리기를 위해 기업들이 투자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핵심 규제를 풀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E1 '희망충전캠페인' 기부금

    산업E1은 24일 서울 LS용산타워 본사에서 전국 장애인 복지시설 21곳에 1억500만원을 후원하는 ‘희망충전캠페인’ 기부금 전달식(사진)을 열었다. 이 기부금은 장애인 시설 이용자의 의류·신발 지원에 사용된다. E1은 임직원이 장애인 시설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하는 희망충전봉사단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2. 2

    클라우드 시장서 MS 애져, 아마존 웹서비스 추격중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져가 오픈AI의 인공지능 기술 후광으로 클라우드 시장 선두주자인 아마존닷컴(AMZN)과 격차를 좁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는 시너지 리서치그룹의 데이터를 인용, 올해 1분기에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매출이 15%, 알파벳(GOOGL) 클라우드 매출은 12.6%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아마존 클라우드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매출은 11.9% 증가해 3분기만에 가장 낮을 것으로 추정됐다. 또 비저블 알파의 추정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져는 1분기에 28.9% 성장한 것으로 추정됐다.이는 LSEG 가 추정한 최대 클라우드사업자인 아마존의 AWS 예상 성장률 14.9%, 세번째로 큰 클라우드 제공업체인 구글 클라우드의 25%보다 더 높은 것이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은 목요일에 실적을 보고하고 아마존은 4월 30일에 실적을 발표한다. 월가 분석가들은 올해초 애플(AAPL)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기업이 된 마이크로소프트가 생성AI에 일찍부터 대규모로 투자해온 결과 애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고객유치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해 11월 월 30달러에 비즈니스 앱에서 작동하는 생성AI도구세트인 코파일럿을 포함한 AI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했다. RBC 캐피털 마켓의 리시 잘루리아는 “애져가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전략을 둘러싼 후광효과로 이익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잘루리아 분석가는 고금리와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압박을 받고 있는 기업들의 기술 지출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조짐이 보이면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이 폭넓게 도움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FRA

  3. 3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지침 상향…반도체 전반 상승

    인공지능(AI)칩을 중심으로 진행된 미국 증시의 반도체 랠리가 반도체 업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XN)가 전날 실적을 발표하면서 올해 매출과 이익 가이던스를 올리고 이 날 미국증시 오전장에서 6% 상승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이 날 월가 예상보다 높은 매출과 주당 이익을 보고한데 이어 2분기 매출 가이던스를 종전보다 높인 36억 5천만~39억 5천만 달러로 제시했다. 분석가들은 37억 4,000만달러로 예상해왔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미국 반도체 기업중 우주항공 부문과 자동차, 작은 가전제품까지 고객 기반이 가장 넓은 반도체 회사로 꼽힌다. 2분기 가이던스를 올렸다는 것은 광범위한 반도체 수요 회복에 대한 전망을 시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에 따라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와 마찬가지로 자동차용 반도체를 만들고 1분기에 분석가들 컨센서스를 웃돈 실적을 발표한 온 세미컨덕터(ON)도 주가가 7% 올랐다. NXP 컴퓨터도 5% 상승했다. 지난 주 급락에서 회복세로 돌아선 엔비디아(NVDA)도 이 날 다시 상승세를 보였다. 전 날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에서도 현재 35,000개에서 올해 말까지 85,000개의 엔비디아 H100 GPU 장치가 필요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모건 스탠리의 분석가 조 무어는 테슬라가 자율주행 및 로봇택시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엔비디아칩의 최대 고객이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어드밴스드마이크로디바이시스(AMD) 주식은 1.5%, 인텔(INTC)은 2% 상승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