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자금난…정부 전폭 지원 없으면 차질 우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불똥이 청주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사업으로 튀면서 충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아시아나항공 주도의 MRO 사업계획서를 올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겠다는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구역청)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 것이다.

MRO 사업은 전국 대비 4% 규모 경제 달성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이시종 지사가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핵심 공약 중 하나다.

24일 충북도에 따르면 메르스 사태가 전국적으로 두 달 넘게 지속하면서 충북 경자구역청의 MRO 사업 파트너인 아시아나항공이 탑승객 급감이라는 악재를 만났다.

아시아나항공은 메르스 사태가 터지기 전 1천억원가량의 여유 자금을 갖고 MRO 사업을 추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탑승객 감소라는 돌발변수가 생기면서 아시아나항공이 비축해 둔 'MRO 사업비'를 모두 소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도청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충북 경자구역청 관계자도 "탑승객 감소 등으로 아시아나항공이 여유 자금을 모두 소진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자금 부족이 올해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겠다는 아시아나항공 측의 계획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얘기다.

또 다른 변수는 금호산업 인수에 나선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금 부담 여부다.

MRO 사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만큼 아시아나항공 주도의 MRO 합작법인 설립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MRO 사업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의지에 달렸다고는 하지만, 이 그룹의 경영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MRO 사업 자체가 연기될 수 있다는 얘기다.

아시아나항공이 자체적으로 하는 청주공항 MRO 사업 용역 결과도 관심거리다.

용역 결과는 한 달 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충북도 처지에서 볼 때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아시아나항공은 수입 부품 관세 면제나 인건비 절감을 위한 방위산업 지정 등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성사된다면 수지가 맞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MRO 사업은 '적자'를 면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MRO 사업의 성패가 정부의 지원 여부에 달렸다는 것이다.

충북 경자구역청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이 탑승객 감소라는 악재를 만나 MRO 사업에 즉각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박 회장이 MRO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주공항 MRO 단지 조성에 대비해 아시아나 85대, 제주항공 19대, 에어부산 14대, 이스타항공 10대 등 128대의 정비 물량을 확보해 둔 만큼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