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왼쪽)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오른쪽)이 2일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열린 ‘대한민국 관광산업 발전 비전 선포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왼쪽)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오른쪽)이 2일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열린 ‘대한민국 관광산업 발전 비전 선포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한국 관광산업 진흥에 나선다.

HDC신라면세점은 2일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지자체, 용산전자상가연합회, 코레일과 함께 ‘대한민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열고 ‘K-디스커버리(Discovery) 협력단’을 발족했다. HDC신라면세점은 호텔신라와 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를 획득하기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이날 선포식에는 정 회장과 이 사장을 비롯해 최문순 강원지사, 설문식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이재철 전라남도 관광국장, 신성범 새누리당 의원, 윤관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차경수 코레일 관광사업단장, 박병수 용산전자상가연합회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K-디스커버리 협력단은 관광산업을 진흥시키기 위한 민·관 네트워크다. 구체적으로 관광 인프라 확충, 서울-지방 관광 네트워크 구축, 서울 시내면세점을 통한 지역경제 및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힘쓰기로 했다. 특히 면세점에서 창출된 관광 수익을 용산 등 인근 지역뿐 아니라 지방과 공유함으로써 ‘관광객 2000만 시대’를 여는 데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420만명이다.

HDC신라면세점은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해 관광의 물꼬를 트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로 했다. 용산 아이파크몰에 세계 최대(6만5000㎡) 규모의 도심형 면세점 ‘DF(듀티 프리)랜드’를 둬 외국인 관광객을 국내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2만7400㎡ 넓이의 면세점에는 400여개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나머지 공간(3만7600㎡)에는 한류 공연장과 관광홍보관, 교통 인프라, 주차장 등을 갖출 예정이다. 지자체는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코레일은 한류테마열차와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해 외국인 관광객을 전국으로 실어 나른다.

정 회장은 “한국 관광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고 외국인들이 다시 오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려면 기존 쇼핑 자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지자체와 기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외국인들이 한국을 재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