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기업 상생협의체 마련…올해 말까지 가이드라인 준용

대기업의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사업 확장을 자제하도록 했던 기존 가이드라인이 내년부터 상생협약으로 바뀔 전망이다.

동반성장위원회는 30일 서초구 반포동 팔래스호텔에서 제35차 동반성장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은 "대·중소기업은 'MRO 상생협의 추진팀'을 꾸리고 MRO 시장 보호와 육성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며 "2015년 말까지 대·중소기업의 구체적인 이행 프로그램 포함한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기업은 2015년 말까지 기존 MRO 가이드라인을 준용하고 (올해 말까지)상생협력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도 이를 준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MRO 기업은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복사지·필기구·공구 등을 구매대행하거나 설비를 유지·보수하는 업체다.

동반위는 중소 MRO 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2011년 3년 시한으로 대기업 계열 MRO의 영업을 일부 제한하는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으나 시한이 끝난 지난해부터 연장과 폐지를 높고 고심해왔다.

동반위가 가이드라인을 상생협약으로 대체하기로 한 것은 기존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수차례 제기됐기 때문이다.

가이드라인의 적용을 받는 대기업 MRO 계열사의 경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면서 존립이 힘들어지고 이에 따라 한국형 MRO 시장이 축소된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실제로 올해 코오롱그룹이 광동제약에 매각한 MRO 계열사 코리아이플랫폼(KeP)의 경우 2011년 70억원대였던 영업이익이 2013년 12억원까지 줄었다.

동반위 가이드라인 시행 직전인 2011년에는 삼성이 MRO 계열사였던 아이마켓코리아를 인터파크에 매각했다.

국내 MRO 시장의 혼란을 틈타 외국 MRO 업체들만 이득을 보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다만 중소기업계에서는 실효성을 보완하지 않은 상생협약은 결국 가이드라인을 폐지해 중소 MRO 업체들을 사지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올해 안에 상생협약 세부안을 마련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흘러나온다.

한편 동반위는 다음 달 중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자, 학계 MRO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꾸리고 상생협약 세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올해 말까지 상생협약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가이드라인을 연장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기존 가이드라인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도 함께 논의한다.

대기업 MRO 계열사가 아니지만 지난해 2조7천억원대의 매출을 올린 아이마켓코리아 등 가이드라인 적용 대상을 조정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이도연 기자 cindy@yna.co.kr, dy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