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내몰리는 중기] 중기청 "소상공인 상반기 매출 26% 감소"
17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은 찾는 사람이 거의 없어 한산한 모습이었다. 10년 이상 채소가게를 운영해 왔다는 한 상인은 “세월호 때와 비교해도 손님이 너무 줄었다”며 “메르스 사태 전보다 물건을 절반 정도 받아오고 있지만, 이조차도 다 못 팔고 있다”고 전했다.

메르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가뜩이나 내수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이날 2000여개 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메르스가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세월호보다 클 것”이라는 응답이 50.4%에 달했다. 메르스 발생 후 체감경기가 악화됐다는 응답도 71.5%였다. 대표적인 피해로는 방문객 감소(75.5%)와 계약 취소 및 연기(63.6%) 등이 꼽혔다.

중기청은 이로 인한 피해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올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평균 26%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여가관련(31.1%), 숙박 및 음식(28.7%) 업종의 예상 피해가 컸다. 전통시장은 취급 품목에 상관없이 매출이 50% 이상 급감했다고 중기청은 덧붙였다.

정부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2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메르스로 인해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평택·화성 등 피해가 큰 지역을 중심으로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이날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행정자치부는 영세 소상공인과 개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새마을금고와 함께 신용대출 금리를 2%포인트 인하하는 등 긴급 금융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중점 지원 대상은 매출 감소가 현저한 식당, 착한가격 업소,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없는 동네 슈퍼마켓과 마트, 채소·과실농가, 동네 학원 등이다. 지원금액으로는 우선 5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청은 메르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 245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방안을 내놨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 융자 및 특례보증을 늘릴 것”이라며 “실태조사를 통해 추가 지원책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현동/강경민 기자 gr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