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 공시가격 지역별 상승 추이

전년 대비 공동주택 공시가격 변동률은 수도권 2.5%, 광역시(인천 제외) 5.1%, 시·군(수도권·광역시 제외) 3.6%로 나타났다. 수도권 지역은 정부의 부동산정책, 저금리 등으로 상승하였으며, 광역시와 시·군 지역은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주택수요 증가와 일부지역의 관광경기 활성화(제주) 및 개발사업추진 등으로 수도권 보다 상승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별 변동률은 대구(12.0%), 제주(9.4%), 경북(7.7%), 광주(7.1%), 충북(4.7%), 충남(4.2%) 울산(3.6%) 등 15개 시·도가 상승한 반면, 세종(-0.6%), 전북(-0.4%) 2개 시·도는 하락하였다.

가격공시대상 공동주택 호수의 52.7%, 공시가격 총액의 66.4%를 점하는 수도권의 경우 전반적으로 전국 평균(3.1%) 이하의 변동을 보였으며, 그 중 인천(3.1%)이 전국 평균과 동일한 변동률, 경기(2.5%)와 서울(2.4%)은 전국 평균보다 변동률이 낮았다. 이는 지난 해 정부의 부동산대책에 힘입어 수도권의 경우에는 하락(‘14년 -0.7%)에서 상승으로 전환하였으나,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본격화, 외국인 관광객 증가, 교통체계개선에 따른 상승 기대감 등으로 상승률이 광역시 및 시·군보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구(12.0%), 제주(9.4%), 경북(7.7%)은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관광경기 활성화(제주) 및 지역개발사업 등 시행에 따른 주거수요의 증가로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시·군·구별 변동은 전국 252개 중 상승지역 231개, 하락지역 18개, 3개 지역은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승한 시·군·구 중에서 대구 수성구가 최고 상승률(17.1%)을 기록했고, 경북 경산시(15.6%), 대구 남구(14.3%), 울산 동구(12.8%), 대구 달성군(11.9%) 순으로 대구, 경북지역의 상승이 두드러졌다.

하락한 시·군·구 중에서는 충남 홍성군(-3.9%)의 하락폭이 가장 컸으며, 충남 계룡시(-2.1%), 전남 순천시(-1.1%), 대전 유성구(-1.0%), 전남 광양시(-0.8%) 순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혁신도시가 소재하는 시·군·구는 평균 2.8% 상승하였으며,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는 0.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도시 중 제주 서귀포시(10.5%), 대구 동구(10.4%), 부산 남구(4.1%), 전남 나주시(4.0%), 울산 중구(3.9%)는 전국 평균(3.1%)보다 상승률이 높았고, 부산 영도구(2.7%), 경북 김천시(2.3%), 충북 진천군(2.2%), 부산 해운대구(2.1%), 충북 음성군(2.1%), 강원 원주시(1.7%), 전북 완주군(0.9%)은 전국 평균보다 상승률이 낮았으며, 경남 진주시(-0.3%), 전북 전주시(-0.4%)는 하락하였다.

* 은행별 우대금리 기준이 달라

주택가격이 상승하면서 아파트담보대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그런데 주택 담보대출은 동일한 시중은행이라도 이자율이 다르다.해당 금융사의 내부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다양한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 및 조건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매매 잔금 혹은 대환대출의 상환 계획과 부수적인 사항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어서, 반드시 주거래은행이 본인에게 최고라고 판단할 수 없다.

최근에 시행된 안심전환대출 영향으로 부동산 시장이 들썩였지만, 일반적인 시중은행과 보험사 주택담보대출금리 수준도 역대 최저인 것을 고려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기존 대출에 중도상환수수료가 남았다면, 해당 은행에 우선 확인해서 손익에 대한 고려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다만 기준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이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적당하다면 안정적인 장기고정금리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통해서 이자를 낮추자

한국경제신문사 온라인 매체 한경닷컴은 금융사별 금리와 조건을 비교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복잡한 주택[아파트. 주택, 전세. 빌라. 사업자 대출] 담보대출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바쁜 현대인들이 은행을 모두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아파트담보대출도 신용대출처럼 맞춤형으로 비교할수 있는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전국 주택 공시가격 일제히 상승…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무료서비스 큰 인기
한경닷컴의 금융서비스 경우 주민번호가 필요하지 않고, 대출상품에 대한 조건 비교만 해주기 때문에,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는 모든 진행과정에서 그 어떤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대출상품이 마음에 들면 해당은행으로 안내를 하고 대출자는 해당은행에 방문을 해서 서류접수를 할 수도 있기에 안전성에도 문제없다. 현재 다양한 은행별 대출상품을 비교해주고 있는데, 아파트담보대출, 주택매입잔금대출,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 전세자금대출, 전세보증금담보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해당 홈페이지에는 대출금액에 따른 원금과 이자 등의 매월 불입액을 확인할 수 있는 대출이자계산기 및 금융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 상담 : 1600-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