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열어 사외이사 7명 신규 선임

KB금융지주는 27일 주주총회를 열어 신규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선임 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사내이사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과 이홍 국민은행 영업그룹 부행장이다.

사외이사는 최영휘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박재하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 부소장, 최운열 서강대 교수, 한종수 이화여대 경영대 교수, 김유니스 이화여대 로스쿨 교수, 이병남 LG인화원 원장, 유석렬 전 삼성카드 사장 등 7명이다.

최영휘, 최운열, 김유니스, 한종수 사외이사는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그룹의 중요 사항을 경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고, 매년 사외이사들에 대한 내·외부 평가를 실시해 평가 점수가 낮은 하위 2명은 연임 대상에서 제외하는 내용 등의 '지배구조 개선안'도 이날 의결됐다.

윤 회장은 "LIG손해보험 인수 등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비은행 부문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영업과 현장 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상조 한성대 교수가 KB금융지주 사장 선임 계획을 질의하자 윤 회장은 "당분간은 어려움이 없다"며 "사장을 선임한다면 주주 의견을 반영하고 기업 가치와 주주 가치에 도움이 되는 분을 모시겠다"고 밝혔다.

이어 "은행, 보험을 제외한 100% 자회사의 사외이사는 축소하는 방안을 점진적으로 고려하고, 선임 시에는 주주 이익을 반영해 선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주총에 이어 열린 이사회에서는 최영휘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최 의장은 한국은행, 재무부를 거쳐 창립 멤버로 신한은행에 입행해 초대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역임해으며, 굿모닝증권 인수, 조흥은행 인수합병, 뉴욕증시 상장 등 굵직한 현안들을 추진한 전략통이었다.

국내 금융권에서 경쟁업체의 최고경영자(CEO) 출신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한 일은 유례가 없는 일이다.

KB금융지주 이사회는 최 의장의 금융업에 대한 전문성과 리더십을 높이 평가해 만장일치로 향후 1년간 이사회를 이끌어 나갈 의장으로 추대했다고 밝혔다.

최 의장은 "KB금융지주가 모범적인 지배구조를 확립할 수 있도록 독립적인 이사회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기자 ss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