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사상 처음 연 1%대로 하향 조정하면서 은행권 예금·대출금리도 속속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은이 12일 결정한 기준금리는 연 1.75%로 사상 최저치다. 지난해 10월 2.00%로 내린 데 이어 추가로 0.25%포인트를 인하한 것이다.

이미 세계 각 국의 금리 인하 추세에 따라 올해 들어 시장 금리는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다.

지난해 말 2.098%였던 국고채 3년물 금리는 2%선이 무너져 11일 1.907%까지 떨어졌다.

그럼에도 이번에 추가 기준금리 인하가 이뤄짐에 따라 시장 금리는 또 내려갈 수밖에 없고, 이를 추가로 반영해 예금·대출 금리가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로 시장금리가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어 여신금리도 추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예대마진 축소등으로 수익성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돼 수신금리 조정도 일정부분 검토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시장금리의 변동 추이를 지켜보면서 수신금리 인하 여부와 시기, 폭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봐서 반영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여신금리의 경우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 큰 폭으로 내려가긴 힘들 거 같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다른 은행들도 시장 상황을 지켜보면서 예·적금 금리의 추가 인하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예·적금 금리와 대출금리가 추가로 하락할 경우 시중은행의 수익성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은행들은 수익의 90% 이상을 대출금리와 예금금리의 차이에서 나오는 이자수익에 의존하고 있는데, 최근 수년 새 저금리 추세가 이어지면서 예대금리차는 급격히 줄었다.

2005년 2.81%였던 순이자마진은 지난해 1.79%까지 떨어졌다.

정희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개인금융팀장은 "2011년 이후부터 기준금리와 순이자마진이 같이 가는 동조화 현상이 뚜렷해졌다"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준금리가 내려간 이상 은행의 수익성이 더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