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MWC2015 부스 내 전시된 아우디 자동차 안에서 'LG 워치 어베인 LTE'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가 MWC2015 부스 내 전시된 아우디 자동차 안에서 'LG 워치 어베인 LTE'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 김민성 기자 ] 자동차 전장 부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LG전자는 2일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서 아우디 자동차와 스마트워치 연동 제어 기술을 선보였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쇼(CES) 2015에 이은 최신 스마트카 기술이다.

세계 최초로 롱텀에볼루션(LTE) 통신 모듈을 탑재한 스마트워치 LG워치 어베인 LTE(어베인 LTE)로 아우디의 시동을 켜고, 문을 여닫는 기능 등이다. 내장된 NFC(근거리무선통신) 칩셋과 자동차가 서로 연동하는 원리다.

LG전자는 MWC 2015 부스 내에 아우디 자동차를 전시했다. 어베인 LTE는 일종의 스마트키다. 자동차 열쇠 없이도 스마트워치를 차고 운전석에 앉아 스타트 엔진을 누르면 바로 시동을 켜고 끌 수 있다.

스마트워치를 운전석 도어 손잡이 근처에 대기만 해도 도어를 열거나 잠글 수 있다. 사용자 해당 스마트워치만 자동차와 연동하도록 심(SIM) 카드 기반 보안 솔루션을 적용했다.

LG전자는 앞으로 선보일 스마트워치-자동차 연동 시나리오도 공개했다. 탑승 전 원거리에서 스마트워치로 자동차 좌석의 히터를 예열할 수 있는 기능, 자동차가 어디에 주차됐는지 알고 싶을 때 자동차까지 거리와 방향을 스마트워치에 알려주는 기능, 스마트워치가 운전자의 심박수를 측정해 안전 운전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 등이다.

조준호 LG전자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장(사장)은 "LG전자와 아우디의 협업은 웨어러블 기기가 열어나갈 새로운 미래를 보여주는 것" 이라며 "웨어러블 관련 기술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바르셀로나(스페인)=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