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개발제한구역을 풀어 판교 창조경제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6개소, 항공산업단지 등을 만들기로 한 것은 첨단·유망 서비스 업종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들 단지는 도심 접근성이 뛰어난 그린벨트 지역에 조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첨단산업단지는 지방 소도시나 도심 외곽에 있어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관광·투자 활성화 대책] 판교 '제2테크노밸리' 조성…청주·사천에 항공산업단지 추진
○판교에 한국판 실리콘밸리 조성

[관광·투자 활성화 대책] 판교 '제2테크노밸리' 조성…청주·사천에 항공산업단지 추진
국토교통부는 경기 성남 한국도로공사 부지와 외교부(KOICA) 부지, 인근 금토동 일대 등의 그린벨트를 해제해 43만㎡ 규모의 제2 판교테크노밸리를 개발한다. 정보기술(IT) 기업이 이곳에 1조5000억원의 신규 투자를 하도록 유도한다.

2011년부터 조성한 인근의 기존 판교테크노밸리(약 66만㎡)에는 870여개 기업 6만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여기엔 IT업종 외에도 문화산업기술(CT)·바이오기술(BT) 등의 업체가 입점해 있다.

정부는 제2 테크노밸리를 추가로 조성해 판교 일대를 첨단산업 클러스터인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조성한다. 첨단기업 수 1500여개, 종사자 수 10만여명이 목표다.

또 산업단지 안에 창업·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정부 통합지원센터를 만든다.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다. 경기도 경제정책과 관계자는 “기존 판교테크노밸리에 입주하지 못한 기업뿐 아니라 사옥 확장을 검토하는 입주업체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제2 테크노밸리는 경부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동쪽·서쪽 단지로 나눠 개발한다. 동쪽 도로공사 부지에는 호텔·컨벤션센터,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 교육·문화·복지시설 등을 배치한다.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 허브’도 만든다. 민간 공모방식으로 선정한 업체에 부지를 원형지(기반시설공사 없는 상태)로 매각한다.

서쪽 단지는 산업·연구단지로 개발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기반시설을 조성해 2017년부터 부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정병윤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판교뿐만 아니라 전국 첨단산업단지를 주변 시세의 70% 수준에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등 6곳에 첨단산업단지

지방에도 첨단기업 육성을 위한 10만~30만㎡ 규모의 첨단산업단지를 만든다. 공모를 거쳐 대전, 울산, 경기 남양주, 경북 경산, 전남 순천, 제주 등 6곳을 2차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지역으로 선정했다.

KAIST, 대덕연구단지 등과 가까운 대전에는 소프트웨어, 반도체 등 첨단업종을 유치한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6개 지역에 대한 지구 지정을 마치고, 2018년 하반기 공급을 시작하기로 했다.

판교 테크노밸리와 6개 도시첨단산단에선 용적률을 최고 400~500%까지 상향 조정한다.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35~50% 감면, 지방세 감면 등의 세제 혜택도 제공한다.

○청주·사천엔 항공산업단지 유치

청주와 사천 등에는 항공정비산업(MRO) 단지를 조성한다. 아시아나항공과 저가항공사는 자체 시설이 없어 중국 등 외국에서 항공기를 정비한다. 이들 수요를 국내로 돌리면 1조3000억원 규모의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항공사는 비용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사업부지와 시설 지원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아시아나항공 등은 경남 충북 등 지자체와 항공정비 전문회사나 단지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세종=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