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 업무보고] 헬스케어 등 IoT 단지 2곳 조성…스마트 공장 1만개 만든다
지난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5의 키워드는 사물인터넷(IoT)이었다. 자동차 가전제품은 물론 전기·수도시설까지 인터넷으로 연결해 사용자가 원할 때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IoT 기술이 각광을 받았다.

올해 국내 지방자치단체 두 곳에 IoT 최신 기술이 적용되는 실증단지가 조성된다.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15일 신시장 창출을 목표로 삼은 이 같은 내용의 ‘경제혁신 3개년’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IoT 실증단지 2곳 3월 선정

[정부부처 업무보고] 헬스케어 등 IoT 단지 2곳 조성…스마트 공장 1만개 만든다
정부가 신시장 창출을 위해 올해 가장 중점을 두는 분야는 IoT 등 정보통신기술(ICT) 경쟁력 강화와 기존 산업의 스마트화다.

우선 IoT 분야의 아이디어 상품과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지자체 두 곳을 선정해 실증단지를 구축한다. 2월 말 신청 공고를 내고 3월 초 입지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두 단지는 각각 스마트시티와 헬스케어 등 다른 주제로 상반기 플랫폼을 구축하고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투입 예산은 125억원이다. 유성완 미래부 인터넷신산업팀장은 “작년 5월 설치한 IoT혁신센터가 실증단지에서 검증된 국내 기업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해외에 진출시키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7년까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소프트웨어(SW) 글로벌 전문기업 50개 육성에도 나선다. 세계시장에서 분야별 3위 내, 매출 100억원 이상, 수출 10억원 이상인 기업을 키우는 게 목표다. 400여개 기관에 대한 사이버 안전 진단을 통해 보안 분야 수요 창출에도 나선다. 작년 7조6000억원인 보안 산업 규모를 2017년 두 배에 가까운 14조원으로 키울 방침이다.

이 같은 ICT 핵심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올해 연구개발(R&D)에 7040억원을 투자한다. 기획에서 지원까지 1년 가까이 걸리던 기간을 3개월 이내로 단축하는 ICT R&D ‘패스트 트랙’ 제도를 도입한다.

◆스마트 공장 올해 1000개

산업부는 제조 분야에 ICT를 접목한 스마트 공장 보급 확대에 나선다. 올해 1000개를 시작으로 2017년 4000개, 2020년까지 1만개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 3000억원, 민간 7000억원의 재원을 조성하고 ‘스마트 공장 추진단’을 설립한다.

금형·주조·용접 등 제조업 기초공정을 담당하는 뿌리산업 분야에는 업종별로 적합한 스마트 공장 모델을 보급한다. 자동차나 제약처럼 대기업부터 말단 협력사까지 단일한 공급체계로 움직이는 분야는 대기업이 중심이 돼 자발적으로 스마트 공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방침이다. 권평오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생산효율을 극대화하고 제품 품질과 근로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오 등 2조8000억원 투자

바이오, 에너지, 나노, 재난안전 등도 신시장 창출 대상에 꼽혔다. 이 분야에 올해 총 2조8000억원을 투자한다.

바이오 분야에는 올해 5600억원을 투입해 줄기세포, 유전자 치료제, 융합 의료기기, 치매 조기진단 기술 개발에 나선다. 6개 병원에 기술 검증 플랫폼을 구축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전담도우미를 지정하는 등 임상 인허가 기간도 단축할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제주도에서 전기차 배터리 리스(임대) 사업을 시범 운영한다. 가격이 비싼 전기차 배터리는 빌려 쓰고, 소비자는 배터리를 제외한 차량을 구매해 가격 부담을 덜어 주는 방식이다. 태양광 대여 사업 지원도 늘린다. 기존엔 단독 주택만 지원했지만 올해부터는 지원 대상을 아파트까지 확대한다. 올해 총 5000가구를 지원하는 게 목표다.

김태훈/심성미 기자 tae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