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3차 양적완화 종료] Fed의 '마이웨이'…"美 금리인상 전주곡"
미국 중앙은행(Fed)이 29일(현지시간) 시장의 예상대로 양적 완화 종료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월가 전문가들은 대체로 “Fed가 대외여건에 동요하지 않고 꿋꿋이 제 갈 길을 갔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17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Fed 안팎에서는 중국과 일본의 성장 둔화, 유로존(유로화사용 18개국)의 디플레이션 우려,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국 경제 불안 등이 미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증폭됐다. 일각에서는 Fed가 양적 완화 종료 시기를 연기하거나 최악의 경우 4차 양적 완화를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하지만 이날 성명서에는 대외여건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9월 성명서 내용과도 크게 달라진 게 없다. 금리정책과 관련해 “상당기간 초저금리 정책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기존의 포워드가이던스(선제적 안내)가 바뀌지 않았다. “고용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개선되면 금리 인상 시기는 앞당겨질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 늦어질 수 있다”는 표현도 그대로였다.

딘 마키 바클레이즈 수석이코노미스트는 “9월에 비해 매파(금리인상 선호) 성향으로 기울었다”고 풀이했다. FOMC가 고용시장을 평가하는 대목에서 “활용되지 않고 있는 노동력이 상당하다”는 표현이 “활용되지 않는 노동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로 바뀌었다는 점에서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Fed가 금리 인상을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라고 풀이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 시기를 내년 6월께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고용 및 물가지표에 따라 시기가 앞당겨지거나 늦춰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금리 인상이 앞당겨질 경우 지난 6년간 저금리에 익숙해진 신흥국 금융시장은 적지 않은 혼란을 겪을 전망이다. FT는 “신흥국 채권시장의 외국인 보유 비중이 2007년 8%에서 2012년 17%로 늘어났다”며 “금리 인상의 전주곡인 양적 완화 종료 선언이 신흥국 경제에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