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2013년 보수 301억 사회 환원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이 지난해 SK이노베이션 등 4개 계열사로부터 받은 보수 301억원 전부를 사회에 환원한다.

SK 관계자는 7일 “수감 중인 최 회장이 지난해 받은 보수를 전액 포기하겠다는 뜻을 최근 그룹에 전해왔다”며 “처리 방식과 사용처 등을 놓고 실무 검토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작년에 받은 보수를 단순히 회사에 반납하기보다는 보수 포기의 뜻을 살려 사회공헌, 기부 등 공익적 활동에 사용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수감생활을 하는 동안 거액의 보수를 받았다는 일부 비판 여론을 감안한 조치다. SK 관계자는 “대법원 유죄 판결로 충격을 받은 최 회장이 자신이 받은 보수의 처리 방식을 세밀하게 검토하지 못한 상태에서 보수 공개가 이뤄져 무척 아쉬워했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지난 3월 말 보수 공개 후 올해 지주사인 SK(주)를 비롯해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등 3개 계열사의 비상근 회장으로 재직하되 보수는 받지 않기로 해 올해도 보수를 받지 않는다. 또 작년 성과급도 받지 않기로 했다.

최 회장은 대법원 판결 후 퇴사한 SK C&C로부터 받을 예정이던 퇴직금도 포기했다. 최 회장의 SK C&C 퇴직금은 재직기간 15년을 고려하면 수십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월 대법원에서 징역 4년형이 확정된 최 회장은 현재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다.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