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상황 점검회의…"우크라·中과 맞물려 단기변동성 커질 수도"

정부가 미국의 추가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결정이 예상했던 범위에 있다고 보고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이번 결정이 최근 중국의 경기 둔화 및 우크라이나 사태 등과 맞물리면서 단기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증폭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모니터링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은성수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은 미국의 추가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결정에 따른 기재부 내부 시장상황점검회의를 20일 주재한 직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은 관리관은 "미국의 추가 양적완화 축소 결정은 이미 예상됐던 일로 결정 직후 미국 증시나 금리, 원화 NDF 환율 등 시장 지표도 정부의 예상 범위에 있었다"면서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기본적으로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은 관리관은 "다만 미국의 추가 테이퍼링 결정이 중국의 경기 둔화나 우크라이나 사태 등과 맞물리면서 단기적으로 시장 불안이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정부는 모니터링 강도를 높여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 관리관은 미국이 실업률 목표치를 폐지한 데 대해선 "종합적으로 보는 것이 맞다"면서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가 좀 더 빨리지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은 관리관은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국과 경제정책국, 국고국 국채과 등의 실무자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비공개 시장 상황점검회의를 이날 열었다.

이 회의에서는 미국의 추가 테이퍼링 결정에 따른 시장 영향 및 대응 방향 등이 주로 논의됐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9일(현지시간) 월 650억 달러인 양적완화 규모를 내달부터 550억 달러로 100억 달러 축소하기로 했다.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제로(0∼0.25%)에 가깝게 운용하는 초저금리 기조는 계속 이어가되 단기금리 인상 시점을 연준의 종전 실업률 목표치(6.5%)와 더는 연계하지 않고 여러 '정성적' 상황을 종합 검토해 결정하기로 했다.

(세종·서울연합뉴스) 박용주 박수윤 기자 speed@yna.co.krcl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