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단기국채 최대 큰손은 '외국인'
일본 단기 국채시장의 주도권이 일본 금융회사에서 외국인 투자자로 넘어갔다. 일본 경제상황이 악화할 경우 단기간에 대규모 매물이 나와 국채 금리가 급등할 우려가 커졌다는 지적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7일 “만기 1년 미만의 일본 단기 국채시장에서 은행 보험 등 일본 내 금융회사 비중이 줄어든 반면 외국인 비중은 급격히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보도했다. 작년 9월 말 기준 일본 단기 국채 발행 잔액은 총 162조엔. 이 중 외국인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국채는 45조엔으로 전체의 28.1%를 차지했다. 주요 투자주체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이다. 약 5년 전인 2008년 12월(18.8%)에 비해서는 10%포인트 가까이 상승한 것이다. 리먼브러더스 사태로 글로벌 금융시장에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심화하면서 일본 국채를 사모은 외국인 투자자가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반면 그동안 줄곧 단기 국채시장을 주도해온 일본 금융회사의 보유비중은 2008년 38.1%에서 지난해 26.9%로 낮아졌다.

국채 선물시장에서도 외국인의 존재감이 두드러졌다. 전체 거래금액에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년 말 기준 43.8%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로는 3.9%포인트 높아진 수준이다. 헤지펀드를 중심으로 단기 매매가 활발했기 때문이다.

외국인 투자비중이 높아지면서 국채 금리의 급변동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니혼게이자이는 “현재 일본의 국채금리는 일본은행의 양적완화 정책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런 상황이 무한정 지속될 수는 없다”며 “경상수지 적자폭이 더욱 확대되는 등 일본 경제에 적신호가 켜질 경우 금리가 급등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도쿄=안재석 특파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