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가 은행의 ‘꺾기’(대출해주는 조건으로 예금이나 보험 등에 가입시키는 행위) 관행 등 중소기업계에 만연한 비정상 관행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 조사에 나선다.

중기중앙회는 중앙본부와 지역본부 직원 250여명이 전국을 13개 권역으로 나눠 3주간 중소기업 경영자 직접 면담을 한다고 3일 발표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중소기업 분야에 만연한 비정상·비합리적 사례를 밝히기 위한 조치”라며 “파악된 과제는 정부에 건의해 개선 일정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무조정실은 지난해 12월 은행 꺾기, 본점-대리점 간 불공정 거래 등 중소기업계 관련 내용을 포함한 80개 비정상 관행을 선정해 발표했다. 국무조정실은 오는 7월에 2차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중기중앙회가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중소기업인 300명을 대상으로 ‘비정상의 정상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5%가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가 많다’고 답했다. 이들 10명 중 7명(68%)은 비정상 관행을 직접 경험했고, 경험업체 대부분이 피해를 본 것(89.2%)으로 나타났다.

경험 분야(복수응답)로는 ‘금융·보증’(51%) 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대기업 납품’(26.5%), ‘공공기관 납품’(20.1%), ‘노동·고용·인력’(15.2%) 분야 순으로 나타났다.

박수진 기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