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00억달러 추가 테이퍼링] 신제윤 "테이퍼링 파장 예상보다 클 듯…만일 가능성 대비해야"
정부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추가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파장이 예상보다 클 수 있다고 경계감을 나타냈다. 단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겠지만 위기에 취약한 신흥국들의 충격이 어떤 파동을 몰고올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사진)은 설연휴 마지막 날인 2일 금융위·금융감독원 합동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양적완화 추가 축소는 예견된 이벤트로서 단기적 시장 충격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양적완화 축소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 파장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각국은 각자의 기초체력에 따라 다른 평가를 받으며 극명하게 차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에 대해서는 “다른 신흥국과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취약 신흥국의 금융위기에 따른 2차 충격에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국제 투자자들의 시각은 한순간에 돌변할 수 있다는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교훈을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도 당국의 ‘펀더멘털(기초체력)론’에 기대기보다는 신흥국 금융위기에 따른 2차 충격을 우려하고 있다. 정부는 한국이 경상수지 흑자를 꾸준히 내고 있고, 외환보유액도 충분하다며 시장심리를 안정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만일의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창선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개도국에 대한 시장의 불안심리가 얼마나 확산될 것인지가 불투명하다”며 “개도국 수출이 위축될 경우 실물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우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흥국 성장률이 낮아지면 이들 국가에 대한 수출 감소와 함께 한국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오정근 아시아금융학회장은 “수출 감소와 엔저 등의 여파로 경상수지 흑자가 줄어들면 한국도 영향권에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외국인 자금이 안전자산으로 움직일 경우 급격한 자금 유출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심기/김유미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