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2일 "2014년은 완전히 새롭게 태어난다는 각오로 그룹의 명운을 거는 고강도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현 회장은 이날 서울 연지동 그룹 사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올해를 새로운 10년, 제2기 신경영을 구축하는 원년으로 만들자"면서 이같이 밝혔다.

현 회장은 "더 이상 기존의 영업전략·운영모델·관리방식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도래했다"면서 단기 생존역량 확보를 위한 경영효율성 극대화, 중장기 재도약을 위한 핵심역량 강화, 현대의 강인한 조직문화 발전과 핵심인재 육성, 남북협력, 임직원 개개인의 정신무장·책임 등 5가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현 회장은 "그룹이 당면한 재무 위기를 해결하고 건강한 기업체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과 자산매각, 조직효율화 등의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관습과 타성에 젖은 방만경영의 요소가 없는지 사업 전반의 프로세스를 세심하게 되돌아보자"고 당부했다.

또 "세계 1위 기업도 향후 1∼2년의 실적을 장담할 수 없을 정도로 경기와 트렌드의 변화는 빠르고 예측하기 어렵다"며 "중장기 재도약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강화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이어 "우리 경영이념과 가치, 비전을 정립한 '현대 WAY'를 모두 공유해 집중된 역량을 만들자"고 호소했다.

대북협력사업에 대해서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남북협력에 앞장서 나갈 것을 주문한 뒤 "상호협력과 공존, 평화와 번영의 큰 흐름은 계속 발전할 것이며 그 과정에 현대그룹의 소임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현대그룹은 지난 연말 금융계열사를 매각하는 등 계열사와 자산을 처분해 총 3조3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한다는 내용의 자구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