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국민銀, 사상초유 3개 '동시 특검'
국민은행이 도쿄지점 비자금 의혹에 이어 예·적금 담보대출 이자 과다 수취 실태, 국민주택채권 90억원 횡령 사건 등 3개 사안에 대해 금융감독당국의 특별검사를 받는다. 한 은행이 동시에 3개 특검을 받는 것은 초유의 일이다.

▶본지 11월23일자 A27면 참조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횡령 사건이 불거진 국민은행 주택기금부에 25일부터 특별검사팀을 파견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19일 내부 제보에 따른 자체 조사 과정에서 본점 주택기금부 직원이 서울시내 모 영업점 직원과 공모해 국민주택채권을 위조, 현금으로 바꾸는 수법으로 90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국민은행 측은 관련 직원 2명을 검찰에 고소했다.

이로써 국민은행은 총 3개 사안에 대해 특검을 받게 됐다. 금감원은 지난 9월부터 국민은행 도쿄지점의 1700여억원 부당 대출과 이 과정에서 받은 수수료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 등을 현장 검사 중이다. 부실 기업에 대출한 대가로 받은 커미션 관련 자금이 송금된 계좌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국민은행은 또 이자를 과도하게 물린 사안에 대해서도 특별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고객에게 대출한 뒤 예·적금을 담보로 잡아 금리를 인하해줄 요인이 생겼는데도 이자를 내리지 않아 55억원을 더 물렸다는 의혹이다.

금융가에서는 국민은행의 내부통제 시스템에 잇따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금융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경영권 교체기마다 흔들리는 지배구조, 이에 따라 ‘줄타기’에 집중하는 조직 분위기 등에 따른 문제점이 차례로 불거져 나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박신영/류시훈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