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추덕영 기자 choo@hankyung.com
일러스트=추덕영 기자 choo@hankyung.com
#. 마크 저커버그는 하버드대에 다니던 2005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인 페이스북을 창업했다. 21세 때의 일이다. 그가 세운 페이스북은 지난해 나스닥에 상장된 이후 1년 만에 시가총액만 1300억달러에 이르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 1990년 한국의 5대 수출 주력 산업은 반도체 자동차 선박 무선통신 컴퓨터였다. 올해 9월 기준 5대 수출 주력 산업은 반도체 석유화학 자동차 무선통신 선박 등의 순서다. 23년 전과 비교해 컴퓨터가 석유화학으로 바뀌었을 뿐 큰 변화가 없다.

한국에서는 지난 20여년간 신생 기업이 대기업으로 안착한 사례가 거의 없다. 오히려 대우그룹 웅진그룹 STX그룹 팬택 등 새로 등장한 기업들이 중도에 주저앉거나 어려움에 처해 있다. 반면 해외에선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테슬라 등 ‘신성(新星)’의 등장이 끊이지 않는다.

○저커버그, 트럼프도 성공 못 할 한국

세계 최고 부자로 꼽히는 워런 버핏은 1965년 벅셔해서웨이라는 섬유회사를 인수했다. 그는 이 회사를 2년 뒤 금융지주회사로 바꾸고 몸집 불리기에 나선다. 2011년 기준 벅셔해서웨이는 보험업에 이어 에너지 제조업 서비스업 등 25개 업종에 80개 자회사를 거느린 초대형 기업으로 성장했다. 매출은 1436억달러에 이른다.

이런 버핏이 한국에서 사업을 했다면 성공하기 어려웠을 것이란 시각이 많다. 미국은 보험지주회사가 제조업종 자회사를 두거나 업종이 완전히 다른 회사를 인수합병(M&A)하는 데 걸림돌이 없다. 대주주의 경영권 방어를 위해 차등의결권까지 부여한다. 하지만 한국에선 금융회사가 비금융 계열사를 두는 것을 엄격히 제한하고, 중소기업 적합업종까지 지정해 대기업의 ‘영토 확장’을 막는다.

이런 사례는 더 있다. 미국 최대 부동산회사 트럼프그룹의 도널드 트럼프 회장은 부동산으로 시작해 호텔 카지노 등으로 사업 영역을 무한 확장했다. 규제의 걸림돌이 없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한국에선 어떨까. 한진그룹은 5년 전부터 서울 경복궁 근처에 7성급 호텔을 포함한 복합문화단지를 짓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계획은 ‘학교 근처에 관광호텔을 지을 수 없다’는 규제에 묶여 5년째 표류 중이다. 지난달 정부가 호텔 건립 규제를 풀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지방자치단체(서울시)의 건축허가라는 벽을 넘어서야 가능한 일이다.

정보기술(IT)업종도 마찬가지다. SNS 등 온라인 사업분야 규제를 최소화한 미국과 달리 한국에선 온라인 실명 규제, 개인정보 보호 등으로 이중삼중의 규제를 가한다.

○기업, 새롭게 도전할 공간이 없다

규제가 많다 보니 한국의 기업가정신은 갈수록 약해지는 추세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경제활동인구 1000명당 창업자 수는 한국이 1.83명으로 세계 평균인 3.42명에 훨씬 못 미친다. 이는 미국 경제주간지 포천의 ‘글로벌 500대 기업’과 국내 매출 상위 100대 기업이 속한 업종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글로벌 500대 기업’ 분포를 보면 자동차 전자 반도체 통신 은행 등 전통산업 외에 항공·우주 제약 헬스케어 등으로 다양하다. 반면 한국 100대 기업 가운데 항공·우주 제약 헬스케어 음료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등의 업종에 속하는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다. 한국은 산업구조의 ‘저출산·고령화’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얘기다.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한국 10대 산업 1위 기업(매출 기준)의 나이(창립 후 존속 기간)는 평균 54세다.

재계 관계자는 “주요 산업의 편중 현상이 심해 전자와 자동차, 조선 외에는 글로벌 산업이 없는 실정”이라며 “미래 먹거리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현상은 규제가 지나치게 많아 기업가정신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금이라도 규제를 획기적으로 풀어 기업들에 새롭게 성공할 만한 공간을 마련해주는 게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 글 싣는 순서

(上) 꺼져가는 성장동력…기업이 돌파구
(中) 말라버린 도전정신…실패 격려하라
(下) 뭘 먹고 사나…미래 유망산업 키워라

이태명/이건호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