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은 17일 동양그룹 부실 사태에 대해 "저희를 믿고 투자해주신 투자자들에게 결국 큰 피해를 입히게 돼서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하고 비통한 마음을 금할 길 없다"며 "엎드려 사죄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현 회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CP(기업어음) 사기판매로 인한 피해로 고통당하고 피눈물을 흘린 국민에게 사과하겠느냐는 민주당 이종걸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현재까지 동양증권의 CP와 회사채 불완전판매 등으로 5만명이 2조원대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된다.

법정관리 신청 전 동양계열사에 CP, 회사채를 판매하고 해지를 요구하는 투자자에게도 투자를 강권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현장에서 구체적인 내용은 저는 자세히 알지 못하고 있었다"고 답변했다.

이어 "CP나 이런 걸 발행한 것은 당연히 제가 알고 있고, 모든 것의 총체적 책임은 제가 진다고 생각하지만 일선 창구에서의 내용은 저는 자세히는 모르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현 회장은 이어 동양그룹 관계자들이 법정관리로 경영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때 모든 경영권을 포기했다"면서 "기존 경영의 책임은 있지만 결국 회사를 회생시켜야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니 그런 것들을 아울러서 법원이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