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현 회장이 배임,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데 이어 일부 경영인이 계열사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 직전 갖고 있던 주식을 팔아 치운 것으로 드러나 ‘동양그룹 부실사태’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동양그룹의 ‘사금고’로 지목된 동양파이낸셜대부는 계열사 대출사실을 6개월간 밝히지 않아 주가조작은 물론 회계부정 의혹까지 불거졌다. 동양 오너 일가와 경영진을 겨냥한 금융감독 당국의 조사가 전방위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불공정거래, 회계부정 의혹 증폭

[동양 CP사태 파장] 금융당국 "오너일가 회계부정 조사" 정치권 "책임자 문책해야"
금융감독원은 법정관리 신청 전 동양시멘트 등의 변칙적인 주가흐름과 관련, 주가조작 징후를 포착한 데 이어 11일에는 동양 일부 경영인의 주식 불공정거래 행위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주)동양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사흘 전인 지난달 27일, 이관영 동양매직서비스 대표는 (주)동양 주식 2만주를 모두 장내 처분했다. 박찬열 동양TS 대표는 2만주 중 1만주를 팔았다.

동양파이낸셜대부도 동양시멘트의 법정관리 신청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동양시멘트 주식 23만주를 장내 처분한 데 이어 이달 1일에도 44만주를 추가로 매도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법정관리 신청 등 악재가 나오기 전 내부자가 보유 주식을 팔았다면 자본시장법이 금하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불공정거래에 해당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계열사 간 불법적 자금거래를 지시한 데 따른 배임, 법정관리로 갈 것을 알면서도 기업어음(CP) 등을 발행토록 하는 등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수사를 앞두고 있다.

동양파이낸셜대부의 감사보고서 정정도 동양그룹의 회계부정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3월 금감원에 제출한 2012 회계연도 감사보고서에는 없던 계열사와의 내부 자금거래가 지난달 30일 정정보고서에서 갑자기 드러났기 때문이다. (주)동양에서 1143억원이 유입되고 1045억원이 유출됐으며 동양시멘트는 654억원이 유입되고 619억원이 유출된 사실이 새로 기재됐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거래 상대방인 (주)동양과 동양시멘트 감사보고서에는 차입금 거래 내역이 다 기재돼 있다”며 “고의로 보기 어렵고, 투자자 피해가 추가로 생길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계열사 지원을 위해 대출 대상기업의 자산을 부풀렸다면 규정 위반 사항”이라며 “비상장사여서 한국공인회계사회에 감리를 요청할지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여야, 금융당국 질타 한목소리

여야는 동양그룹 부실사태를 놓고 금융당국 책임론에 한목소리를 냈다. 여당인 새누리당이 금융당국을 싸잡아 비판한 데 반해 야당은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의 사퇴까지 요구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동양그룹 사태로 개인 투자자 약 4만명이 2조원의 피해를 보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사태가 이 지경이 되기까지 금융당국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금융당국은 부실대응, 늑장 대처에 대한 질타 목소리가 높다는 것을 인식하고 피해 최소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금융당국의 직무유기가 동양사태를 초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금감원장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동양 사태의 부실 문제가 심각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는데 금감원이 꼭 그 모양”이라며 “(금감원은) 특별감사를 한다는 등 때늦은 호들갑으로 면피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항간에 동양증권 사장과 금감원장이 특별한 관계여서 특별한 배려와 특혜성(봐주기) 검사가 있었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며 “동양사태 해결은 금감원장 사퇴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규호/추가영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