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대란 LED가 답이다] "공공기관 주차장 조명 2014년부터 100% LED로"
“내년부터 백열전구 판매와 수입이 사실상 전면 금지됩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발광다이오드(LED) 전구가 점차 백열전구를 대체해나갈 것입니다.”

채희봉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사진)은 29일 “2008년 제4차 에너지이용합리화 기본계획에 따라 백열전구 퇴출이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 정부도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과 마찬가지로 국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백열전구 판매를 금지하고 LED등 확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채 단장으로부터 정부의 LED 보급 확산 정책을 들어봤다.

▷많은 선진국이 백열전구를 규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어떤가.

“한국도 작년 1월부터 75W 이상 150W 미만 백열전구 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내년 1월부터는 최저 소비효율 기준을 상향 조정해 25W 이상 75W 미만 백열전구도 시장에서 퇴출된다.”

▷백열전구 판매·수입업체의 피해는 없을까.

“정책을 세운 2008년부터 업체들에 꾸준히 협조를 요청해 왔다. 현재 국내에서 백열전구를 만드는 업체는 두 개에 불과하다. 그것도 주로 산업용, 장식용 전구를 만든다. 소비자용 백열전구는 대부분 중국 등에서 수입되고 있다.”

▷LED등을 쉽게 구할 수 있나.

“따로 가정 내 조명 설비를 바꾸지 않아도 백열전구를 LED등으로 갈아 끼울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 대형마트 등에 많이 나와 있다. 전력 효율이 높아 몇 년만 쓰면 전기요금을 아끼는 데 도움이 된다.”

▷한국의 LED 보급 속도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느리다. LED 보급 정책은 뭐가 있는가.


“공공기관은 올해 기존 조명의 40%를 절전 효과가 큰 LED로 교체해야 한다. 새로 짓는 건물은 30% 이상을 LED로 설치해야 한다. 특히 주차장 등 지하에 설치해 오랜 시간 조명을 사용할 경우 내년부터는 100% LED 조명으로 하도록 하고 있다. 이같이 공공기관부터 LED등을 써나가는 정책을 취하고 있다.”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보급 지원책은.


“2011년부터 한국전력, 에너지관리공단 등을 통해 전력효율 향상 사업을 하고 있다. 저소득층 가정, 복지시설, 농가 등을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올해 편성된 322억원을 포함해 최근 3년 동안 모두 878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백열전구가 사실상 판매 금지되는 만큼 이른 시일 내에 본격적인 대국민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