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의 이장호 BS금융지주 회장 퇴진압력에 대한 파문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금융도시시민연대, 부산시민단체협의회 등 부산지역 162개 시민·사회단체는 10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금융감독원 지방은행 탄압과 BS금융지주 회장 사퇴 강요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연다고 7일 밝혔다.

이들은 "100% 민간 주식회사 BS금융지주 CEO에 대해 정부가 아무런 명분도 없이 중도 사퇴를 강요하는 것은 360만 부산시민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발했다.

이들은 "BS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사퇴 강요를 즉각 철회하지 않으면 부산시민의 폭발적인 분노가 예상되며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문제를 내년 지방선거까지 연계시켜 규탄 운동을 불사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즉각 사퇴 강요를 철회할 것을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앞서 6일 성명을 내고 "금융당국이 이장호 BS금융지주 회장의 퇴진을 요구한 것은 지방은행을 장악하려는 초법적 월권행위"라고 비난했다.

시민단체는 "BS금융지주는 외환위기에도 공적자금 투입 없이 위기를 극복한 순수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회사"라면서 "이 회장에 대한 중도퇴진 강요는 경남은행의 민영화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자칫 정치적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논평을 내고 "금감원의 BS금융지주와 부산은행에 대한 종합검사 결과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는데도 임기가 9개월이나 남은 민간은행의 CEO에 대한 사퇴 요구는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 밝혔다.

부산경실련은 "금융당국의 사퇴 요구는 관치금융 우려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돼 낙하산 인사에 대한 우려까지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경실련은 "특별한 문제가 없는 민간은행의 경영에까지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지나친 월권으로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철회돼야 한다"며 "정부나 금융당국의 인위적인 물갈이나 경영진에 대한 무리한 퇴진 압박은 결코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josep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