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점검회의 주재…"일자리, 파트타임·탄력제근로 등 다양하게 생각해야"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 "우선 경기 부진에 따른 서민경제 주름살을 펴는 일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경제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올해는 우선적으로 민생경제 회복과 창조경제 구현에 기반을 구축하는 일에 주력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보다 적극적인 경기대책을 통해 경기를 활성화시키고 부동산 시장 정상화라든가 체감물가 안정, 서민금융 확충을 비롯한 시급한 민생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어 "가계부채, 기업부채의 급격한 자본유출입 등 위험요인에 대한 범부처 차원의 선제적 관리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또 "국민 중심의 경제정책을 추진해야 하는데 국민 지갑을 열기보다는 지하경제 양성화를 비롯한 조세정의 확립을 통해 새로운 세원 발굴을 추진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업무보고 직후 마무리 발언을 통해 "수입품, 특히 먹거리에 대해 국민이 많이 불안해하는데 수입품에 대해 현지 생산과 수입 단계의 모든 과정을 철저히 점검하고 투명하게 국민께 알림으로써 국민들의 불안을 없애는 것이 신뢰를 받는 정부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노동 문제에 언급, "일자리를 풀타임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파트타임이나 탄력제 근로라든가 하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회에서도 파트타임에 대해 보수나 인식에서 차별하지 않고 여성들도 경제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보육도 종일제가 아닌 시간제로 해서 편의를 도모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으면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비정규직과 관련, "공공부문에서 솔선수범해 2015년까지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일에 대해 비정규직을 없애고 차별을 없애겠다는 약속을 했고 지켜질 것"이라며 "직무능력표준을 개발해 직무능력표준에 맞으면 학력에 관계없이 보수에 차별을 두지 않음으로써 비정규직의 애환과 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손톱 밑 가시'에 대해 중기청에서 다 처리할 수 없다면 점검회의 등에서 법 개정이 필요한 부분 등을 열거하고 관련 부처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에서 경제부처 장관들과 중소기업청장,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나성린 새누리당 정책위 부위원장, 손경식 대한상의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문진국 한국노총 위원장, 김연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장,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 교수, 홍기택 중앙대 교수 등도 함께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박성민 기자 min2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