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의 대(對)한국 수출은 37%, 수입은 1% 증가
완전자유화 품목의 경우는 양측 모두 수출 증가


한국과 유럽연합(EU)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된 이후 EU측이 훨씬 큰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EU 집행위원회가 지난 25일 유럽의회에 제출한 '한국-EU FTA 이행 연례보고서'는 FTA가 발효된 지난 2011년 7월부터 2012년 6월까지 12개월간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EU 측이 훨씬 더 많은 혜택을 보았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FTA가 발효된 후 12개월과 그 이전 4년간의 12개월 평균을 비교한 결과 EU의 대(對) 한국 수출은 전체적으로 37% 증가했다.

특히 관세가 폐지된 완전자유화 품목의 경우에는 54%(44억유로) 증가했다.

이 기간 같은 품목의 전 세계 수출은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한국과의 FTA 효과가 EU의 수출 증대에 뚜렷하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부분자유화 품목의 수출도 35%(39억달러) 증가했다.

그러나 FTA 발효 이후 EU의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1%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 보고서는 이처럼 한국으로부터 수입 증가가 미미한 수준에 머문 것은 이 기간 EU 회원국들의 경기가 침체된 것이 주요한 원인이 됐다고 밝혔다.

한국 기업들이 생산 시설을 EU 국가로 옮기면서 한국으로부터의 직접 수입이 감소한 것도 한국의 대(對) EU 수출이 증가하는 것을 억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 보고서는 지적했다.

그러나 완전자유화 품목의 경우에는 한국, EU 양측 모두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이 보고서는 밝혔다.

EU의 한국에 대한 자동차 수출은 금액으로 69%(8억4천만달러), 대수로는 70%(3만3천대) 증가했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금액으로 20%(6억6천300만달러), 대수로 12%(4만5천대) 증가했다.

한국으로부터 자동차 수입이 증가한 반면, 다른 국가로부터 수입은 줄었다.

한국-EU FTA 발효 이후 12개월간 EU의 전체 자동차 수입은 양적으로는 15%, 금액으로는 15억유로 감소했다.

이 보고서는 1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한국-EU FTA의 장기적 효과를 전망하기에는 이르지만 EU는 분명히 상당한 혜택을 보았고 한국에 대한 수출이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한국의 EU에 대한 수출은 유럽 경제 악화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나 장기적으로 상황은 안정될 것이며 양측 모두 교역이 확대되는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이 보고서는 전망했다.

(브뤼셀연합뉴스) 송병승 특파원 songb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