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이 창업에 뛰어들게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건 교육입니다.”

스콧 케이스 스타트업아메리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스타트업아메리카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창업을 북돋우고, 스타트업(신생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한 비영리재단이다. 여행상품 가격 비교사이트인 프라이스라인의 창업자 겸 최고기술책임자(CTO)였던 케이스 CEO는 2011년 이 재단을 맡았다.

케이스 CEO는 “창업 활성화에는 고등학생 이상, 특히 대학생들에게 현재 운영 중인 스타트업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학생들이 석 달간의 여름방학에 학교 주변이나 고향에 있는 스타트업

서 인턴십으로 일하며 ‘스타트업이 무엇이고, 어떻게 돌아가고, 무엇을 하는 것인지’를 직접 겪어보게 되면 이들이 취업 대신 창업을 택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얘기다.

스타트업아메리카는 각 주별로 대학과 스타트업을 이어 인턴십을 활성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스타트업 아이오와, 인디애나 등 각 주별로 스타트업과 대학들 간 네트워크를 만들어 이어줄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에서 가장 스타트업 창업이 활발한 곳이 실리콘밸리다. 그런 강력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미국 전역에 이식하는 게 그가 생각하는 핵심 과제다.

케이스 CEO는 “실리콘밸리는 70년이 넘은 긴 역사를 거치며 스타트업 창업을 북돋우고, 육성하는 프로세스가 형성됐다”며 “그같은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재창조·재확산되면서 점점 더 혁신 생태계가 강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 정부의 핵심 과제 중 하나는 실리콘밸리와 같은 강력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미 전역에 만들어 경제를 부흥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타트업아메리카엔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 페이스북, 델, 시스코, 페덱스, 휴렛팩커드(HP), IBM 등 대기업들이 파트너로 후원하고 있다. 토리 버치 토리버치 회장, 마이클 델 델컴퓨터 회장,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대표, 레이드 호프먼 링크트인 대표, 프레데릭 스미스 페덱스 CEO 등이 이사회 멤버다.

라스베이거스=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