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재중 “뮤비 촬영, 진짜 오그라들더라” (일문일답)
[양자영 기자] 솔로로 데뷔한 JYJ 멤버 김재중이 앨범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긴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1월22일 압구정동 모 카페에서 첫 솔로 미니앨범 ‘I’발매 기념 인터뷰를 가진 김재중은 긴 공백기를 깨고 오랜만에 본업으로 돌아온 소감과 향후 활동 계획 등을 밝혔다.

김재중과 만나면 할 말이 많았다. 데뷔10년이 되도록 한 번도 솔로 음반을 내 본적 없는 사람이 드디어, 그것도 생소한 록 장르로, 심지어 전곡 작사 작곡이라니. 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는 매 장면이 센세이션 그 이상이었다. 오래도록 그리던 솔로앨범에 자신의 모든 역량과 책임을 집중시킨 그의 행보 하나 하나가 모두 이야깃거리였다.

그중에서도 ‘전곡 작사’와 ‘뮤직비디오 촬영’ 두 가지 키워드를 뽑아 이야기를 나눠 봤다. 좀 더 생생한 이야기 전달을 위해 이제부터는 문답체로 포맷을 바꾼다.

가사를 전부 쓰셨던데 언제 다 준비하셨나요?
원래 저는 가사를 빨리 쓰는 편이에요. 소설을 쓰는 것도 아니잖아요. 상상해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거라면 오래걸릴지 모르겠지만 제 작사 방식은 꾸미는 말이 거의 없어서 금방금방 써요.

이번에는 얼마정도 걸렸나요?
‘원키스’는 역대 작사 중 제일 오래 걸렸던 것 같아요. 무려 3일이나 걸렸죠. 보통은 그렇게까지 안 가요.

다른 곡은 보통 얼마정도 걸리길래?
드라마 ‘보스를 지켜라’OST ‘지켜줄게’랑 ‘닥터진’OST ‘살아도 꿈인것처럼’은 15분~20분 정도? 기억을 더듬으면서 쓰다 보면 오래 걸린다고 해도 무조건 하루 안에는 써요. 특히 확실히 정해진 소재와 만들어진 이야기가 있는 것들은 정말 빨리 나오죠.

예전에 준수 씨에게도 자작곡 ‘No gain’을 선물했는데, 아무래도 본인 노래에 더 공을 들이셨겠죠?
그런 곡이 제 특기에요. 정말 좋아하고요, 나중에 제가 그 곡을 다시 쓰고싶었어요. 본인이 쓴 곡을 남 줬다가 다시 리메이크!(웃음) 그만큼 진짜 좋아해요. 그런데 이번 앨범과는 색깔이 맞지 않는 관계로 다음에...

노래가 다크해서 그런가? 가사도 다 슬픈 것 같아요.
어? 그런가...결국은 내 사랑을 전해주러 달려간다는 내용이라 막 슬프지만은 않아요.

뮤직비디오도 상당히 인상적이었어요.
감독님에게 뮤비 테마를 가사에서 많이 뽑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더니 다음 날 콘셉트를 6~7개 다 맞춰 오셨더라고요. 거부하지 않고 다 했죠. 원래는 오전 여덟 시 정도에 끝내기로 했는데 한 콘셉트만 더 찍자고 하셔서 계속 찍었어요. 결국 이틀 밤을 꼬박 샜죠. 그래도 이런 퀄리티의 뮤직비디오가 나온다면 또 찍고싶어요. 지금까지 찍었던 것들 중 제일 마음에 들어요. 나 혼자 나와서 그런가?(웃음)

뭐가 제일 마음에 들던가요?
발상들이 모두 아트적이잖아요. 동물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그런 것들이 가지는 상징적인 표현이 있고. 소품 하나 하나 다 감독님께서 생각하신 것들이에요.

과거 연기 활동이 뮤비 촬영에 도움이 되던가요?
아니요. 안 됐어요. 우리가 평소 움직이는 것처럼 찍으면 고속으로 돌릴 때 정말 느리게 나오거든요. 그래서 실제 촬영할 땐 (갑자기 고개를 홱홱 돌리며) 이렇게 빨리 빨리 행동을 취해야 했어요. 완전 오그라들었죠. 저뿐만이 아니라 현장에 계시던 모든 분들이 다 오그라들었을거에요. 고속으로 찍은 모니터를 본 이후에는 오그라들어도 정말 열심히 했죠.

앨범이 우여곡절 끝에 나왔는데,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과 아쉬웠던 부분이 뭔가요?
록이라는 장르로 앨범을 만드는데도 이렇게 좋은 선배님들이 같이 협연을 하고, 디렉을 해주시고, 좋은 곡을 주실 줄은 생각도 못했어요. 너무나 큰 도움 받은 게 만족스럽죠. 단지 제가 좋아했던 장르일 뿐인데 이렇게 많이 받아갈 수 있고. 아쉬운 건 곡수가 조금이라도 더 많았으면 월드투어 생각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공백기도 길었는데 미니앨범 말고 준수씨처럼 정규앨범으로 내시면 좋았을 것 같은데?
공백기는 길었지만 사실상 음악작업 할 수 있었던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서요.

한편 시나위 보컬 김바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김재중의 첫 솔로 앨범 ‘I’는 타이틀곡 ‘마인’을 비롯, 총 5곡이 수록돼 있으며, 전곡 작사, 작곡을 김재중 본인이 맡아 10년동안 가수, 배우로 활발하게 활동해온 자신의 경험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사진제공: 씨제스엔터테인먼트)
[★인터뷰] 김재중 “뮤비 촬영, 진짜 오그라들더라” (일문일답)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걸스데이 민아 민낯 vs 화장 후, 아이라인의 중요성 ‘실감’
▶ 현아 홍대 포착 ‘런닝맨’촬영중 편한 복장 불구 완벽 ‘각선미’
▶ 혜리 반전 사진, 민아 “난 네가 왜 이렇게 웃기지”
▶ 선예 결혼 축하파티, 예비신부의 행복한 모습 ‘훈훈’
▶ [포토] 스피카 양지원, 이기적 각선미 (쇼!음악중심)
[WSTAR관련슬라이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