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28일(현지시간) ‘재정절벽’ 협상과 관련해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이 떨어지거나 올라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S&P는 작년 8월 미국 정치권이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증액 협상을 타결한 직후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로 한 단계 강등했다.

S&P의 이번 발표는 재정절벽 협상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S&P는 정치권이 연말에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시키더라도 재정적자(1조893억달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S&P는 다만 작년에 신용등급을 강등하면서 이미 이런 상황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S&P는 70년 만에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하면서 두 가지를 원인으로 꼽았다. 첫 번째는 백악관과 의회가 잠정 합의한 재정적자 감축 규모(10년간 2조4170억달러)가 미국의 재정건전성을 개선하기에는 크게 모자란다는 것이었다. “적어도 10년간 재정적자를 4조달러는 줄여야 현재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두 번째 이유는 당시 협상 과정에서 몇 달 동안 벼랑 끝 대치를 지속하며 워싱턴이 보여온 정치적 교착 상태였다.

S&P는 “미국의 통치 및 정책 결정 과정이 불안정하고 비효율적이며 불확실해졌다”고 지적했다.

S&P는 이날 발표문에서 이 같은 상황이 전혀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재정적자 감축 방안을 놓고 여전히 치킨게임을 지속하고 있다. 어떤 내용으로 협상이 타결되더라도 충분한 수준으로 재정적자를 줄이기는 어렵다. 따라서 당시 결정했던 국가신용등급을 바꿀 이유가 없다는 설명이다.

반면 무디스는 지난 26일 “미국 정부가 결국 정부 부채한도 증액에 성공할 것이며, 그렇게 되면 현재 ‘부정적’인 미국의 신용등급 전망이 안정을 되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국채 이자가 지급되지 않을 가능성은 극도로 낮다”고 덧붙였다. 그만큼 당분간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최고 등급인 Aaa로 유지할 가능성이 커졌다.

뉴욕=유창재 특파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