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재정절벽이 현실화되면 저소득층이 더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감세 혜택이 끝나면 인상되는 세금의 금액 기준으로는 고소득층이 더 큰 부담을 지게 되지만 인상률을 기준으로 하면 저소득층의 부담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란 분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재정절벽을 피하지 못할 경우 연소득 1만달러 이하의 빈곤층 가구와 연소득 10만~20만달러의 고소득층 가구가 추가로 내야 하는 세금이 각각 평균 159달러, 6662달러로 나타났다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상률로 환산하면 빈곤층 가구의 세금 인상률은 55.2%에 이르는 반면 고소득층 가구는 24.5%에 그친다.

특히 아이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이나 맞벌이 부부의 세금 부담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WSJ는 예상했다.

연말까지 재정절벽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각종 세금 감면 혜택이 끝나고 연방정부의 재정지출도 자동적으로 대폭 삭감된다. 인상되는 세금 규모는 총 50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백악관과 공화당은 대통령 선거가 끝난 이후 본격적인 협상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백악관은 연소득 40만달러 미만의 가구에 대해, 공화당은 연소득 100만달러 미만의 가구에 대해 감세 혜택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내 타결이 이뤄질 수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양측은 크리스마스 휴가가 끝나고 27일부터 협상을 재개한다는 계획이지만 협상 시한이 1주일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