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인생은 오르막과 내리막의 연속이며 지름길이 없다는 걸 말입니다. 깊은 골과 높은 산을 넘어야 새로운 길을 만난다는 진리도 터득할 수 있습니다. 마음속 평화는 현기증 나는 그 굴곡을 묵묵히 견뎌낸 사람에게만 허락되는 특권입니다. 두세기 전을 살다간 영국 시인 윌리엄 쿠퍼가 ‘변화무쌍함이야말로 삶이 선사하는 풍미다’라고 읊조린 이유일 것입니다.

삶의 풍미를 느끼기 위해 깊은 골짜기로 추락해 봐야 한다는 건 아닙니다. 준비된 대응으로 오르막 길에서의 고단한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삶의 지혜입니다. 진흙탕에서 몸과 마음을 잘 추스려야 뒤따르는 내일의 태양을 온전하게 호흡할 수 있습니다. 고난 앞에 움츠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맞서는 태도가 더 중요한 것이지요.

가을 결혼 시즌입니다. 새로운 출발점에 선 젊은이들의 성공적인 결혼생활 여부도 얼마나 준비했느냐에 따라 갈리게 됩니다.

아무 준비없이 맨주먹으로 인생의 무게를 감당하려는 건 만용입니다. 자칫 회복하기 힘든 큰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결혼은 인생의 굴곡을 헤쳐가기 위해 사람들이 고안해 낸 중요한 장치입니다. 혼자는 버거우니 둘이 손잡고 짐을 덜어보자는 것이지요.

신혼부부가 해야 할 준비에는 경제적 대처가 우선입니다. 재무적인 대비가 탄탄해야 시련에 꺾이지 않고 삶의 풍미를 음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준비가 만만치 않다는 점입니다.

주변에서 보면 고학력자일수록 의외로 무계획적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입에 마음이 느슨해지는 것이지요. 신혼부부들은 주택마련 자녀교육 위험대비 노후자금 비상금 등 줄잡아 5가지의 문제를 떠안아야 합니다. 어느 것 하나 만만한 해법은 없습니다. 한경 프리미엄 섹션 ‘베터 라이프’에서 신혼부부들이 알아야 할 재테크의 A~Z를 엿보시기 바랍니다.

백광엽 금융부 차장 kecorep@hankyung.com